[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시설하우스 자동환경제어 시설 등을 지원키로 했다.

이는 가뭄과 폭염 , 한파 등 이상기후로 인한 원예작물 생산 농가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 (소장 방정희 )는 이상기후로 인한 원예작물의 생육장해를 예방하고 안정적인 생산과 품질향상으로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해 올해 총 3 억 1200 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후변화 대응 원예작물 생산시설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6 일 밝혔다.
 
주요 사업 내용은 △시설하우스 지중냉온풍시설 △포그분무시스템 △자동환경제어시설 △밭작물 관수자재 등이다.
 
농업기술센터는 이 사업을 통해 여름철 폭염 시 시설하우스 내 온도를 5 ℃ 정도 낮춰 고온장해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포그분무시스템을 설치하면 하우스 내 온도를 낮춰 적정 생육온도로 관리 ,작물의 건전한 생육을 도모하여 병해를 감소시키고 , 관수 및 방제작업 시 노동력도 줄일 수 있다.
 
시설과수 하우스에 땅 속 냉기와 열기를 이용한 지중냉온풍시설을 설치한 복숭아 재배농가의 경우 수확시기를 2 주 정도 앞당겨 출하함으로서 고소득을 올려 소득 향상에 크게 도움이 돼기도 했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매년 되풀이 되고 있는 이상기후에 농업인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을 인지하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사업을 확대해 농업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