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사진=뉴시스]
청와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가 당초 예상보다 조속한 개각을 단행해 집권 3년차 분위기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26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주 교체 대상 부처의 후임 장관 후보자들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정, 인사 검증에 들어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인사 검증 절차가 일단락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빠르면 7월 말에서 8월 초께 개각을 발표할 소지가 있다고 관측했다.

당초 내년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장관들의 당 복귀는 추석(9월12~14일) 연휴 전경 진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이보다 더 이른 시기다.

이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약 4개월 만에 다시 개각이 치러지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임명, 2기 내각을 꾸렸다.

최근 국회 상황의 불확실성이 증가해 조기 개각 필요성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자유한국당의 국회 일정 거부로 인사 청문회가 제대로 치러질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어 조기에 후임 장관들을 결정하고 시간적 여유를 획득하려는 것이라는 풀이다. 

청와대는 장관들이 정상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9월 정기국회 전에 후임 장관들이 임명되는 것이 긍정적이라는 입장이다.

한 여권 고위 관계자는 "7월 말 정도에는 개각 발표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청문회 정국이 한 달은 걸릴 것이고, 빨라야 8월 말에야 임명장 수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어차피 총선에 출마하는 장관들이 당으로 복귀할 예정이라면 조기에 새 내각을 꾸려 집권 3년차를 맞는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의미도 있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 차원에서 지난주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의 교체도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개각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전했다.

총선 태세에 들어서야 하는 장관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겠단 의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 폭도 당초 예상됐던 것보다 훨씬 넓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교체설이 도는 장관급 이상 공직자들만 10여명에 이르는 상황이다.

우선 문 대통령은 지난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임명으로 자리가 빈 공정거래위원장을 임명을 진행해야 한다. 후임자로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김은미 국민권익위원회 상임위원, 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부회장 등이 언급된다.

이 밖에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공직자들도 총선 출마를 위해 당 복귀 가능성이 높은 인물들로 거론된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부산 출마가 유력하다. 여권의 세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강원 지역 출신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출마 가능성도 논해지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문재인 정부의 '원년 멤버'라는 점에서 교체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박상기 장관의 후임으로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거론돼 주목받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년 총선 지휘를 위해 당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지만, 이 총리는 다른 장관들과 달리 9월 정기국회 이후 교체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 임명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시점에 교체가 진행될 것이라는 풀이다. 

청와대에서도 10여명 이상의 참모진이 당 복귀 시점을 가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기정 정무수석,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조한기 1부속비서관, 복기왕 정무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김영배 민정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 비서관 등이 출마 예상자 명단에 올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