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활동 기간 연장에 대해 “특위 연장을 거부하는 게 아니라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조정이 있다면 당연히 연장에 동의한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 입장은 정개특위, 사개특위가 애당초 잘못 구성됐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사개특위는 당연히 여당과 제1야당이 위원장을 하나씩 맡았어야 했다. 위원 구성도 의석 수 비율대로 해야된다”며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배분으로 인해 오늘과 같이 (패스트트랙) 날치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등이 오는 28일로 예정된 본회의를 정상 추진할 의사에 대해선 “국회 관행, 법을 무시하는 일을 국회의장이 안 할 것으로 본다”며 “만약 이런 일이 되풀이된다면 이제는 국회를 같이 할 생각들이 없지 않느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분명 원내대표들이 (합의문을) 발표할 때 이야기했다. 한국당 의원총회 추인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고 조건이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는 당연히 무효”라며 “마치 재협상을 해주니 마느니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그것이 마치 유효한 걸 전제로 국회를 강행하겠다면 다시 파국으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교체에 관해선 “이완영 의원이 의원직 상실로 인해 변동이 있다. 원칙적으로 지난해 원구성 협상에 따른 비율을 그대로 유지할지 상임위별 의원 수 비율표라는 것도 있다”며 “그런데 이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했다는 이유로 우리 의원이 보임되는 부분에 대해 민주당이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