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 연장에 대해 “내일(28일) 본회의에서 여야 4당 의결로 특위를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어제 바른미래당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위원들의 간곡한 요청에 따라 활동기간 연장을 논의하기 위한 원 포인트 회동을 제안했다”며 “여야 4당 정개특위 위원들이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에 붙이겠다고 결의를 다지는 상황에서 최악의 경우를 피하기 위한 마지막 제안이었지만 한국당의 거부로 회동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실제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에 붙여도 좋다는 건지 도대체 한국당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라며 “어느 한 정당이 막무가내로 비정상적 국회를 방치하는 것은 국민에 죄를 짓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특위 연장) 절차가 법적으로 가능한 지 판단이 남은 상황”이라며 “연장하자는 것은 패스트트랙 취지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논의하기 위한 창구를 열어놓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당 모의해서 표결을 강행하면 패스트트랙 취지인가. 말도 안 된다”며 “한국당이 무조건 방치된 상황에서 국회에 참여 못하는 것도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렇다고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가겠단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