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자유한국당은 28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여야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의 활동 기한 연장안 의결을 위한 ‘원 포인트’ 본회의를 추인했다.

한국당은 이어 조건 없이 모든 상임위에 등원해 대정부 투쟁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국회 본회의가 열린 지 84일 만에 국회가 사실상 정상화 수순에 들어가게 됐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에서는 패스트트랙 정국을 일으킨 잘못된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장 부분과 위원 수 부분을 조정하는 원내대표 간 합의문을 추인했다”며 “그래서 정개특위·사개특위를 오는 8월 31일까지 연장하고 위원장(자리)을 순위별로 하나를 저희 당이 받는 것에 동의하면서 원 포인트 합의를 이뤘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 당은 오늘부로 상임위에 전격적으로 조건 없이 등원하고 복귀할 것”이라며 “상임위에 복귀해서 민생과 안보를 위한 입법 투쟁을 열심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다만 국회 나머지 의사일정과 관해서는 앞으로 추후 원내대표가 전권을 갖고 협의해나갈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폭거를 조금씩 정상화하는 한걸음을 띄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사개특위 위원장을 맡느냐는 물음에 “조금 더 논의해야 된다”며 “민주당에게 우선권을 줬다”고 전했다.

한국당 몫인 예결위원장 선임에 대해서는 “오늘은 저희 당의 위원장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하지 못했다”며 “추후 논의할 것이고 관련 후보들과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