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인간적으로 훌륭한 면이 많았다. 국정 운영은 총체적 실패"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운동권 대부' 장기표 신문병정책연구원 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이가 좋지 않다고도 주장했다.

장 원장은 지난 24일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에 출연해 노 전 대통령이 대북송금 특검법을 거부하지 않은 것을 예로 들며 “노무현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을 싫어했다”고 말했다.

박종진 앵커가 왜 싫어했는지를 묻자 그는 “근본적으로 인간적으로 사이가 안 좋다. 노무현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을 사람 취급 안하고 김대중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을 사람 취급 안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장 원장은 또다른 증거로 노 전 대통령이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가 됐을 때 김대중 전 대통령 측근이었던 권노갑, 한화갑, 김옥두, 박지원 등이 캠프에 합류하지 않은 사실을 거론했다.

한편 장 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인간적으로 훌륭한 면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국정 운영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이 자살 안 했으면 노무현 대통령은 폐기처분 됐다. 자살에 대한 국민적 동정심에 힘입어 부활했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까지 왔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