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회동을 가진 것과 관련해 “북핵 폐기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긴급 현안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최초로 DMZ(비무장지대)에서 미북 정상이 만나고 대화를 나눈 그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별히 트럼프 대통령이 북핵의 포괄적 타결에 대해 언급한 것이 의미가 크다라고 본다”며 “미북 정상의 만남이 진정한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려고 한다면, 북핵 폐기라는 본질적 목표에 흔들림 없어야 한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미북정상회담이 있었단 것 자체가 역사적 의미가 있고 이를 통해 대화가 재개됐다는 점에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의 큰 틀은 유지하겠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다만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익에 대해 우리가 꼼꼼히 챙겨야할 부분이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미사일에 대한 언급에 있어, 결국 그 정도 미사일은 모든 국가가 가질 수 있다는 데 대한 우려가 상당히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