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0일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는 지난 30일 판문점에서 극적 성사된 남북미 3자 정상회동을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거듭 언급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북미 세 정상의 만남은 또 하나의 역사가 됐다"며 "잠시 주춤거리고 있는 북미 협상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진지한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담한 여정이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도록 문재인 대통령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는 남북미 3자 회동이 성사된 구체적인 과정에 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반적인 상황,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기가 아직은 이른 것 같다"며 "구체적인 것들은 나중에 따로 말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햇다.

향후 4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것과 관련, 필요조건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좀 더 북미 간의 회담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이 밖에도 판문점 남측 지역 자유의 집에서 진행된 북미 정상간 양자회담의 성격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평가는 사실상의 3차 북미회담으로 볼 수 있고 실질적인 또는 일반적인 북미회담으로 볼 수 있다"며 "특별하게 우리가 (성격을) 규정지을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문 대통령이 이번 북미 양자회담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은 조금 더 지나서 말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북미 정상 간 대화 내용을 공유 받은 시점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외교 문제가 있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거리를 뒀다. 

한편, 비무장지대(DMZ)에서 문 대통령이 개성공단과 관련한 언급을 한 데 대해 "개성공단 재개, 대북제재 문제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