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에 규제 조치를 발표하면서 관련 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요리우미 신문은 “한국이 수출우대 대상에서 빠지면 반도체 핵심소재를 한국에 수출할 때마다 90일 정도의 신청 및 심사 과정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는 한국에서 이를 수출하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사실상 금수조치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이는 수출을 금지하는 조치가 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이달 4일부터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운용 정책을 개정해 디스플레이 패널 부품으로 사용되는 플루오린폴리이미드와 반도체 제조과정에서 필요한 포토레지스트, 에칭가스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일본의 조치가 국내에 미치는 파급력이 상당해 장기화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전세계 D램 시장에서 70%, 낸드에서는 60% 이상 점유하기 때문에 두 업체의 생산 영향이 생길 경우 반도체 가격은 폭등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수출 제한보다는 절차적인 측면에서 불편함을 주는 선에 그칠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이는 일본 정부의 조치가 실행으로 옮겨진다면 일본 업체 뿐 아니라 미국 및 유럽 업체들까지 피해를 볼 수 있어 극단적인 상황은 오지 않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는 최근 업계 부진의 요인인 과잉공급이 해소돼 국내 업체 제조사와 소재 업체 의 중장기 수혜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