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배터리 혁산산업 생태계 조성위한 산․학․연․관 MOU체결

이강덕 시장(왼쪽 네번째)이 1일 지역의 산·학·연·관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이강덕 시장(왼쪽 네번째)이 1일 지역의 산·학·연·관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단체사진을 찍고 있다.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1일 지역의 산·학·연·관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산업 일변도의 산업체질을 개선하고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는 포항시를 비롯해 ㈜에코프로GEM, ㈜포스코케미칼, 포항공과대학교, 한동대학교, 포항대학교, 제철공업고등학교, 흥해공업고등학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경북테크노파크. 포항테크노파크, 나노융합기술원, 포항가속기연구소 등 산·학·연·관 13개 기관이 참석한 이날 협약식에서는 배터리 관련 핵심기업유치 및 신규 일자리 기반 구축을 위한 차세대 배터리 혁신산업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불리는 배터리산업은 반도체가 산업의 두뇌에 비유된다면 디스플레이는 눈, 배터리는 심장에 해당될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갖고 있다.

특히, 자율주행차와 드론, 첨단로봇, 사물인터넷(IoT) 등 주요 기기들이 배터리가 있어야 가능한 만큼 모든 사물이 배터리와 연결되는 BoT(Battery of Things)시대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포항은 에코프로, 포스코케미칼의 세계적 배터리 기업이 공장 설립 등 인프라 투자 중이며, 포스코그룹 이차전기 연구센터 개소로 차세대 배터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한 인프라도 갖춰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신소재연구소 설립, 이차전지용 핵심소재 고성능화 지원, 이차전지 안전테스트 기반 구축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 파크 조성 연구용역’과 영일만1·4산단과 블루밸리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하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 특구 지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앞으로 대학 및 고등학교, 연구소, 기업, 행정의 공동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내 배터리 혁신 산업인력을 양성해 배터리 산업생태계 조성에 활력을 더하고 포항형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전기자동차, 드론, 로봇,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배터리가 들어가지 않는 첨단기기를 찾아보기 어려운 요즘, 포항시가 미래를 이끌 신성장동력인 배터리산업을 특화시켜 성장할 수 있도록 산학연관 모두 함께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