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한·일 양국 간 무역 갈등에 대해 “기존 정부의 외교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해서 기업, 학계 등 사회 전분야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반도체 소재 등 세 가지 핵심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에 우리 정부는 WTO 제소 등 강경대응을 예고했다”며 “한·일 간 역사 갈등·외교 갈등이 이제 경제 정계로 확대된다는 데 위기의식이 심각하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이번 기회에 지난 대일외교의 무능과 실패를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며 “대법원의 강제징용판결 이후 지난 8개월여 동안 일본 정부는 계속 통상보복을 예고해왔음에도 외교부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때까지 그저 방관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감정외교·갈등외교가 가져온 외교참사로 향후 대응 역시 강경 일변도로만 가서는 안 된다”며 “한·일 관계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가 앞으로 얼마든지 반복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국회도 이제 나서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경색된 한·일 관계와 그로 인한 무역보복을 해결하기 위해 긴급 한·일 의회교류를 여당 그리고 바른미래당과 함께 추진해보겠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제보복 조치를 한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이번 조치는 일본의 경제에도 큰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동북아 평화안정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즉각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