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정박 사건을 조사한 합동조사단 발표에 “국방부 자체 조사로는 진실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할 것을 재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방부 합동 조사단은 경계 실패는 있었지만 허위와 은폐조작은 없었다는 결과를 내리고 곧 조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한다”며 “이 결과는 사건이 불거진 당시 청와대 해명 내용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청와대 가이드라인에 진실을 꿰어 맞춘 하나마나한 조사를 벌였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와 국방부는 지금 삼척항 방파제에 정박한 것이나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한 것이나 거기에서 거기라며 은폐 조작을 끝까지 부인하고 있다”며 “일고의 가치가 없는 억지주장”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여론조사 응답이 71%가 나올 정도로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만큼 국정조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며 “우리당은 어제 자유한국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요구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당은 이번 주 내 예결위원장 선출을 약속한 만큼 국회정상화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며 “국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행정부 견제하는 것이란 점에서 민주당도 이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