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안건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을 안건으로 열린 고위 당정청 협의회에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당정청 협의회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3일경제활력 보강과 일자리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추경예산 통과 시 2개월 이내 70%까지 집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최근 경기 하방 리스크 확대에 대응한 경제 활력 보강 및 일자리 창출에 최대 방점을 두고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가장 시급한 6조7000억 원 추경(추가경정) 예산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통과되는 즉시 2개월 이내 70% 이상 추경 예산이 신속히 집행돼 국민들이 실상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활력 제고의 핵심인 수출 총력지원 강화 및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책금융·공기업의 투자를 확대하고 세제 인센티브 등 가용한 수단을 총동원하는 한편, 10조 원 플러스 알파 수준의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국내관광 활성화와 소비 등 내수 활력 제고 노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및 도시재생·어촌 뉴딜사업 신속 집행, GTX B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조기 완료 등 광역교통망 투자 지속 등을 통해 지방 건설경기 활성화를 유도하고, 규제 샌드박스 사례 100건 조기 창출 및 규제자유특구 지정,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창출 등 지역의 산업과 혁신을 적극 뒷받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정청은 경제·사회 포용성 강화는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필요한 분야는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