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한기 합창의장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과의 회담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박한기 합창의장이 지난달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과의 회담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국회 국방위원회는 3일 오후 2시 전체회의를 개최해 북한 목선의 삼척항 정박 사건 등에 대한 국방부 현안보고를 청취한다.

국방위 소속 의원 등에 의하면 이날 박한기 합참의장이 국회에 출석해 현안질의에 답변할 방침이다.

해당 논란은 앞서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조사 결과 경계작전에는 문제점이 있지만 허위보고와 은폐 의혹은 없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더욱 심화됐다.

이에 전체회의에서는 군 당국의 사건 은폐·축소 의혹과 북한 선원의 조기송환 및 송환 종용 여부 등에 질문이 집중포화될 것으로 보인다. 군·경의 경계망이 모두 뚫렸던 만큼 국가위기 관리 및 대응시스템 등 논의도 다뤄질 것으로 여겨진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전날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제보에 의하면 합참의장이 (북한 동력선 입항 사건 보도자료) 대응에서 손을 떼라는 지시를 했다고 하는데, 대한민국 합참의장이 본인 소관 업무에서 손을 떼라고 지시할 회의체가 어디 있으며, 누가 지시했는지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국방부는 이번주 내 조사계획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에 앞서 공개되는 현안보고 내용에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이와 관련해 국정조사를 강력히 주장하고 있어 이날 보고 내용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양당의 압박 수위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