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3일 판문점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지금 국민이 듣고 싶은 말은 문재인 대통령의 자화자찬이 아니라 대책”이라며 “북핵을 폐기할 방안, 일본의 경제보복을 막아낼 확실한 대책을 듣고 싶어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이번 회담을 적대종식 선언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실상 종전선언이란 규정을 내놓았다”며 “물론 이번 판문점 회담에 적지 않은 의미가 있지만 그것 하나로 평화시대가 열렸다고 주장하는 대통령의 인식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장 미국에선 핵 폐기가 아닌 핵 동결론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 우리 안보를 고려하지 않고 미국 중심의 협상성과에 집중할 가능성도 제기된다”며 “최악의 경우 북한의 핵 보유를 묵인하고 핵동결 수준에서 대북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우리 국민들이 머리에 북핵을 이고 살아가야 하는 끔찍한 지경으로 내몰릴 수도 있는데, 아직 북핵 실무협상도 시작하지 않은 마당에 장밋빛 환상부터 이야기하고 있으니 정말 걱정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그는 “정작 가장 심각한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한 마디 말씀도 없다”며 “일본의 보복조치에 대해 그동안 이 정권은 도대체 뭘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보복카드만 100여 개를 검토하고 있고 여러 경로로 우리 정부에 수차례 경고했다고 한다”며 “그런데도 지금까지 아무런 준비 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렇지 않아도 우리 경제는 큰 위기상황이다. 그런데 일본의 경제보복이 현실화돼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같은 핵심 산업까지 타격을 입는다면 그야말로 대한민국 경제 붕괴를 염려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 기업들이 큰 손실을 볼 수 있고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수 있는데 이렇게 수수방관하며 무책임할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