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더불어민주당은 하루빨리 정개특위 위원장인지 사개특위 위원장인지 선택하고 이 부분에 대한 후속 논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3당 교섭단체의 정개특위(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사법개혁특별위원회) 연장과 위원장직을 조정하는 것에 대해 일부 야당이 극심한 반발을 하고 있다”며 “국민 대표성이 압도적으로 높은 여당과 제1야당이 이런 의회 논의에 있어 주도권을 갖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의회 민주주의 원리”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합의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야합의 사슬을 끊어낸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그런데 또 다시 여당과 일부 야당이 이 야합의 유혹, 선거법과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을 맞바꾸겠다는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그런 시도를 한다면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에 “국회정상화를 위한 우리 당의 노력에 제대로 화답하지 않는다”며 “당연히 해줘야 할 이완영 전 의원의 법제사법위원회 후속자리 보임에도 동의하지 않고 있다. 당연히 해줘야 할 동의도 하지 않는 민주당과 어떤 논의를 더 할 수 있을지 안타깝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을 향해서는 “가장 관심 있는 것은 역시 5·18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이라며 “국방위원회에서 진상조사위원의 자격 부분을 개정하는 5·18 진상조사규명법이 국회가 열리면 조속히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