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청에서 ‘제3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개최
- 경남의 3대 혁신과 적극행정 활성화 사례 소개, 발전방안 논의

[일요서울ㅣ남해 이도균 기자] 경남 남해군(군수 장충남)이 주민접점 분야의 적극행정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제3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 남해군 제공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제3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 남해군 제공

남해군은 지난 3일 오후 3시,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개최된 ‘제3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에서 남해군이 추진한 적극행정 시책이 우수 혁신사례에 선정돼 현장에서 발표 및 공유됐다고 밝혔다.

경상남도와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인 해양수산부, 식약처에 이어 지역현장의 혁신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정부혁신 분위기를 지역으로 확산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현장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진영 행안부장관, 청와대 신상엽 제도개혁비서관, 김지수 도의회 의장 등 중앙부처와 전국 시도 혁신부서 관계자, 기업체, 시민단체,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경남의 3대 혁신(경제·사회·도정) 추진상황과 적극행정 활성화 사례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기 위해 뉴스 형식으로 진행됐다. 그간 혁신을 추진하면서 느낀 애로사항과 성과 등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에 대해 참석자들 간에 격의 없는 토론이 이어졌다.

특히 민원인 중심으로 공간을 리모델링해 업무 경험이 많고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팀장을 전면 배치함으로써, 민원서비스의 질을 제고한 남해군의 사례가 소개돼 참석자들의 큰 호평을 얻었다.

부대행사로는 ‘찾아가는 사전컨설팅 감사’ 소개 부스가 설치됐고, 경남 18개 시군 혁신사례를 비롯해 민관의 협력으로 혁신된 사례 등을 전시하는 혁신갤러리도 운영됐다.

한편,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는 혁신 과제 추진과정의 어려움과 성공요인을 공유함으로써 기관 간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공직 내 지속적인 혁신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행사로서, 혁신상징물인 ‘혁신 온도계’를 기관에 순차적으로 전달하는 이어달리기 형식으로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