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가구박물관으로 국내 기업 총수들과의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4일 오후 서울 성북구 한국가구박물관으로 국내 기업 총수들과의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이 한국을 방문했다.

손 회장과 국내 경제인들은 4일 회동을 갖고 IT업계의 현안 및 사업 협력에 대한 논의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이자 글로벌투자책임자(GIO),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가 참석 했다.

손 회장과 기업인들의 회동은 오후 7시부터 9시30분까지 약 2시간30분 가량 이어졌다.

회동 직후 손 회장은 "AI 협업을 늘릴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렇다(Yes)"라고 대답했다. 그는 "함께 투자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으며, "(투자가)올해 진행될 것인가?"란 질문에는 "그렇게 되길 바란다(I hope so)"라고 설명했다.

앞서 손 회장은 청와대에서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이라며 교육·정책·투자·예산 등 AI 분야에 대한 전폭적 육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손 회장과 이 부회장은 한국가구박물관 앞에서 동승한 차량에서 함께 내려 이목을 끌었다. 이 부회장과 손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모처에서 만나 만남 장소까지 동승하며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차량에서 내린 손 회장은 한일관계의 회복 가능성과 기업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정치에 대해 알지 못 한다", "모르겠다"고만 답했다. 같은 질문에 이재용 부회장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