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북한 어선과 관련한 사건 축소·은폐 의혹에 대해 “절도 피의자가 ‘남의 돈을 훔치긴 했지만 도둑질은 없었다’고 주장한다면 절도죄가 사라지는 것이냐”며 “북한 어선 삼척항 정박 사건만큼은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민주당에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경계실패에 이어 은폐·조작 의혹까지 사실로 확인된 이 마당에 청와대와 국방부가 죄가 없다고 우기고 나섰는데도,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미루고 진상규명을 회피한다면 그것이야말로 국회의 직무유기”라며 이 같이 전했다.

그는 “북한 소형 어선 한 척이 NLL을 뚫고 내려와 정박하고, 주민들과 접촉까지 했는데도 군은 전혀 감지조차 못했다”며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경계실패의 책임을 덮기 위해 청와대와 군 수뇌부가 작당을 해 ‘경계에는 문제가 없었고, 북한 어선은 표류로 떠내려 와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된 것’이라고 국민들을 속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 같은 은폐·조작 행위가 군 수뇌부의 협의 아래 결정된 것이고, 청와대 국가안보실 또한 국방부의 거짓말을 알고도 묵과했다는 사실이 정부 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명백히 확인됐다”며 “그러나 청와대와 국방부는 ‘누군가 거짓 브리핑은 지시했지만 은폐·조작은 없었다’며 국민을 우롱하고 나섰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향해 “즉각 자진 사퇴하라. 그 자리를 지키고 계실 자격이 없다”며 “끝끝내 못 물러나겠다며 버틸 경우 국민들의 분노의 화살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