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수급 사업자에게 운송 업무를 위탁하면서 하도급 계약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늦게 발급한 ㈜동부익스프레스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1억 29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동부익스프레스는 수급 사업자에게 ㈜디비메탈 공장 내 원자료와 생산품 운송 업무를 위탁하고 거래했다. 그러나 2016년 3월 위탁 내용 중 운용 장비 대수와 운용 인원 수를 변경하고 이에 따른 하도급 대금을 변경했음에도 수급 사업자가 용역 수행 행위를 시작한 이후 2016년 10월 13일에에 변경 계약서를 발급했다.

이어 2017년 4월에도 운용 장비 대슈, 운용 인원 수 및 하도급 대금을 다시 변경했음에도 변경 계약서를 발급하지 않았다.
 
하도급 거래를 행하는 원사업자는 수급 사업자가 위탁에 따른 용역수행 행위를 시작하기 전에 위탁한 목적물의 내용, 목적물을 원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시기 및 장소, 하도급 대금 등이 기재된 계약서면을 수급 사업자에게 발급해야 한다.

또 원사업자는 계약 금액 변경 등 계약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수급 사업자가 변경 위탁에 따른 용역 수행 행위를 시작하기 전 까지 변경 계약서를 수급 사업자에게 발급해야 하지만 ㈜동부익스프레스는 이러한 하도급법상의 서면 발급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하도급 계약에 관한 서면을 사전에 발급하도록 규정한 취지는 원사업자와 수급 사업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분명히 해 장래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고자 함에 있다.

앞으로도 공정위는 수급 사업자의 거래상 지위를 불안정한 상황에 처하게 하는 하도급 계약 서면을 늦게 발급하거나 발급하지 않는 행위 등 불공정 행위를 지속적으로 점검·제재해 공정한 하도급 거래 질서가 정착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