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집권 자민당 간사장 대행 [뉴시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집권 자민당 간사장 대행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일본 정부가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 이유로 ‘해당 품목이 한국을 거쳐 북한에서 화학무기 개발에 이용되는 등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쳤다.

5일 후지뉴스네트워크스(FNN) 보도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최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간사장 대행은 전날 BS후지방송의 뉴스 프로그램에서 “(한국으로 수출된 화학물질의) 행선지가 어디인지 알 수 없는 사안이 발견됐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또 경제산업성 간부는 “문재인 정권 들어서 화학물질 관리를 둘러싼 한일 간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최근 1~2년 새 일본 측 우려가 급속히 확산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여당 간부는 “특정 시기에 에칭가스에 대한 대량 발주가 이뤄졌는데, 이후 한국 측 기업에서 행방이 묘연해졌다”며 “에칭가스는 독가스나 화학무기 생산에 사용될 수 있다. 행선지는 북한이다”라고 말했다.

이 간부는 이번에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한 3개 품목은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들로, 북한에 전달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반도체 등 제조과정에 필요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리지스트, 에칭가스(고순도 불화 수소) 3개 품목에 대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