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뉴시스]
광주시교육청.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광주의 한 사립고등학교에서 3학년 기말고사 수학 시험문제를 놓고 유출 의혹 등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광주시교육청이 8일 긴급 현장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이날 중등교육과 장학관과 장학사 등 4명으로 현장조사반을 꾸려 논란이 된 A고에서 사건 경위와 일부 의혹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반은 우선 지난 5일 실시된 기말고사 수학 문제 중 객관식 3문제와 서술형 2문제 등 모두 5문제(26점)를 상위권 학생들로 구성된 특정동아리반에서 미리 풀어봤다는 사전 유출 의혹과 관련해 동아리반에서 풀어본 문제와 실제 시험문제와의 유사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학교 측에서는 '동아리학생들이 풀어본 수많은 문제 중 일부가 변형 출제된 것으로 특혜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유사도가 높을 경우 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은 또 30여 명이 활동 중인 해당 수학동아리의 구성경위와 운영실태 등을 살펴보고, 대다수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지내는 점에 주목해 기숙사 운영 실태와 휴일에 운영된 배경 등에 대해서도 점검키로 했다.

또 9일 수학 재시험이 예정된 가운데 수학 이외 과목에서도 문제가 있었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시 교육청은 현황조사 후 필요할 경우 특별조사반을 꾸려 조사와 대응 수위를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광주에서는 앞서 지난해 또 다른 사립고에서 7월 6~10일 기말고사, 4월 25~27일 중간고사와 관련, 시험지 유출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사건에 연루된 해당 학교 행정실장과 학부모가 나란히 징역 1년6개월의 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