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내정자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검찰개혁 필요에 공감하며 과감히 바꾸겠다고 발언했다.

윤 후보자는 8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윤 후보자는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절차를 준수한 신속·정확한 형사법집행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그 과정에서 국민의 말씀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이 권력 앞에 흔들리고 스스로 엄격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무겁게 여긴다”며 “검찰이 크게 바뀌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국민 입장에서 검찰의 조직·제도·체질·문화를 과감히 바꾸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는 “검찰개혁 논의는 이미 입법 과정에 있고,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 권한”이라며 “다만 시행착오나 사각지대가 없도록 형사법집행 전문성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관점에서 의견 드리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하고, 공정한 경쟁질서와 신뢰 기반을 확립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지키고, 특히 정치적·선거 사건에서 법과 원칙에 충실한 자세로 엄정히 처리하겠다”고 발언했다.

그는 “(그동안) 강자 앞에 엎드리지 않았고, 불의와 적당히 타협하지 않았다”며 “총장에 취임하면 혼신의 노력을 다해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