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0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소극적 대응이 문제를 키우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5당 대표를 불러 모아 해결방안을 함께 의논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국회차원의 결의안에 합의한 만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 회동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며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단결해야 한다. 정부와 민간은 물론 정치권도 이념과 진영을 떠나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지혜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대법원 강제 징용자 배상 판결이 선고된 이후 정부는 무엇을 했나. 대법원 판결의 정신을 존중하더라도 판결에 따른 외교적 해결은 정부가 해야 할 몫이었다”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무슨 외교적인 노력을 했나. 일본 정부도 해당 기업도 동의하지 않는 기금 조성안은 상대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졸속안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문 대통령 자신도 인정했듯 이번 사태가 맞대응의 악순환으로 이어져 장기화할 경우 그 피해는 한일 양국의 국민들이 고스란히 받게 될 것”이라며 “명분도 중요하지만 문 대통령은 국익을 기반으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