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청문회에서 위증한 윤석열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은 검찰 조직 신뢰성을 정부가 스스로 훼손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거짓말을 해 위증 논란을 일으킨 윤 후보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윤 후보자는 정쟁을 유발하지 말고 자진 사퇴하라”며 이같이 전했다.

윤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과 관련한 위증 논란에 대해 “직속 부하였던 윤대진 검찰국장을 감싸기 위해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거짓말한 게 사실이라고 해도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검찰총장은 사적인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공명정대하게 사건에 접근해야 하는 자리”라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은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개정안, 일명 ‘윤석열 방지법’ 제출 예정이다.

오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인사청문회 입법 미비로 인해 후보자가 위증할 경우 법적 처벌 대상에서 누락된다. 또 자료 제출 요구로 늘 청문회가 여야가 논쟁하는 부분도 해소해야 한다”며 “두 가지를 포함한 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해 개정안, 일명 ‘윤석열 방지법’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