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의 드론학과 과정(정보처리/공업전문학사)이 유일한 드론 국가 자격증인 ‘드론국가자격증인-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 취득을 지원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국내 최초로 드론전공을 개설한 전문학교로, 드론전문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드론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타 드론학과 대학과 달리 학생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드론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

이에 서현전은 교내 수업 및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드론 국가자격증인 초경량 비행장치 자격증뿐만 아니라 드론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전문 드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유일 드론국가 자격증인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증으로, 12kg 이상의 대형 드론 조종을 위해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필기시험은 비행운용이론, 항공역학, 항공기상, 항공법규 총 4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서현전은 한국모형항공협회의 부설기관이자 초경량비행장치자격증 교육기관으로 이 학교 학생들은 자격증 필기시험이 면제가 되며, 광나루 비행장과 영월 비행장을 통해 실기 교육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서현전 드론전공은 방과 후 강사, 자유학기제 강사, 드론 교관 등으로의 진출이 가능한 ‘드론 지도자 자격증’ 취득도 돕고 있다.

드론지도자 자격증은 드론의 역사와 종류, 활용 분야 등의 기본 이론과 드론 비행 조종법 등을 교육한 후에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한 자가 발급받게 되는 민간 드론 자격증이다.

취득 후에는 항공촬영업체, 프로덕션, 방송미디어, 자유학기제 강사, 방과 후 강사 등으로 활동이 가능하다. 이에 서현전 학생들은 1학기부터 진행하는 현장 인턴십을 경력으로 인정받아 드론지도자 2급 자격증 없이 곧바로 1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 학교 관계자는 “최근 드론학과에 대한 관심과 함께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교는 탄탄한 자격증 취득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이 졸업 전 드론 실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전문성 및 취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자격증 특강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실제 서현전 드론전공은 드론 관련 기업 및 방송국,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자를 배출하며 100%의 취업률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드론학과 과정을 포함해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100% 면접을 통해 우선선발로 모집하고 있다. 이 학교의 자세한 모집요강 및 취업현황, 원서접수 등은 이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