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지난 9일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는 12일 6조7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에 돌입한다.

예결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제출한 ‘2019년도 제1회 추경안’을 상정해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한다. 정부가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한지 79일 만이다.

예결위는 오는 15일 홍 장관을 상대로 추가 질의를 벌인 뒤 17~18일 소위원회 심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후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19일 본회의 의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추경안에는 미세먼지 대응 등 국민 안전 분야에 2조2000억 원, 선제적 경기 대응 및 민생경제 긴급 지원 분야에 4조5000억 원이 들어가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기 하방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경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피해 등 재해 추경과 총선용 추경을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민주당이 제시한 일본의 반도체 핵심 부품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3000억 원 규모의 추가 예산 심사도 관건이다. 이에 따라 추경 심사 과정에서 여야 간 이견이 클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일본의 경제 도발에 대한 추경 관련 대책 브리핑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3대 품목(불화수소·포토레지스트·폴리이미드) 및 추가 규제 예상 품목 중심으로 기술 개발, 상용화, 양산 단계 지원 등을 추경에 반영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조 정책위의장은 “정부와 기업은 물론 범사회적 대응체제 구축을 위해 야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야당이 판단하는 추가 사업에 대해 열린 마음과 자세로 적극 검토하고 추경에 함께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