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78초 개각에 맞춰 법무부장관 기용이 확실시되면서 반조국파가 꿈뜰거리고 있다. 야당은 야당대로 인물 부재론에 허덕이고 있는데 여권은 PK 발 강력한 뉴페이스가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조 수석을 눈엣가시처럼 여기고 있다. 반면 여당 내 비주류 진영에서는 안희정·김경수의 빈자리에 친문 주류가 지지하는 대권주자가 서서히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 외형상 여야 반조국파들이 뭉쳐 연합전선을 펼치는 형국이다.

뉴시스
뉴시스

- 비PK+비주류 대권주자 반격 대권 조기 과열우려
- '포스트 이낙연'PK 출신 기용론, ‘불만고조

조국 대망론이 정치권을 요동치게 만들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조국 차출론이 불 때 잠시 잠룡으로 주목을 받았다가 조 수석이 난 행정형 인간이라고 출마의 뜻을 접으면서 한풀 꺾였다. 그러나 6월 말부터 차기 개각과 더불어 조 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돌면서 재차 조 수석의 대망론이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이번에는 청와대뿐만 아니라 조 수석 역시 장관행에 대해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사법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민정수석에 앉힐 때 조 수석의 장관행을 염두에 둔 인사였다는 소문까지 돌면서 사실상 발표만 남은 게 아니냐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조 수석 역시 이런 의심을 받을 만한 행동을 보였다. 지난 77일 조 수석은 친분이 있는 몇몇 법사위 소속 의원들에게 텔레그램 문자메시지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해명하면서다. 조 수석은 논문 표절과 아들의 학교폭력 연루설, 그리고 사학 재벌설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법사위는 법무부장관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 곳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자유한국당에서는 청문회 대비용으로 기정사실화하면서 셀프 언론플레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에서도 법무부장관행을 향한 조급증이 빚은 볼썽사나운 모습”(김정하 대변인)이라고 거들었다.

정치 9으로 알려진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조국 법무부장관 기용설에 대해 ‘100%’라고 확신에 차서 예측했고 한발 더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은 조 수석을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발언까지 했다. 조 수석이 만약 법무부장관이 돼 사법 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그 힘으로 부산이든 정치1번지인 종로든 출마해 본격적인 정치인의 길을 걷는다면 가능한 시나리오다.

양정철 쏘아올린 조국...장관행으로 날개다나

실제로 친문 주류 진영에서는 비문 비주류 후보에 맞서 이렇다 할 마땅한 후보가 없는 상황이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드루킹 재판으로 대권 가도에 빨간등이 켜진 상황이고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은 대선 출마 여부가 불확실하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는 조국 수석을 차기 대권 주자로 띄우고 싶은 욕구가 강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대통령 복심으로 알려진 양정철 민주정책연구원장은 조국 대망론에 처음으로 불을 지핀 당사자다. 양 원장은 518일 광화문에서 개최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시민문화제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조국 수석을 똑같이 대권 출발선에 놓고 출마를 종용해 주위를 놀라게 한 적이 있다.

당시 양 원장은 우리 당에서는 다음 대선에 잠재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분들이 차고 넘치지만, 유시민·조국이 가세를 해서 열심히 경쟁하면 국민들 보기에 얼마나 안심이 되겠느냐고 말한 바 있다. 당시 언론의 초점은 유 이사장에게 집중됐지만 실제로 이 발언으로 정치적 수혜를 본 인사는 조 수석이라는 게 오랜 정치권에 몸담고 있는 인사들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유 이사장은 이미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로 알려져 있었고 조 수석은 정치를 시작하는 초년병인데 동시에 거론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친문 주류에서 차기 주자로서 유 이사장보다는 조 수석을 더 선호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실제로 시민문화제 이후 유 이사장은 공직에 뜻이 없다고 재차 공식적으로 못을 박았다.

또한 조 수석의 고향이 문 대통령과 같은 부산이라는 점에서 친문 주류가 ‘PK 대망론에 힘을 실어주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나왔다. 선거 구도상 호남 출신 대권주자보다는 영남 출신 대권주자, 그것도 TK보다는 PK 출신이 민주당에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현재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집권여당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지역이 다름 아닌 부울경 지역이다. 대표적인 게 가덕도 신공항이다. 문 정부는 최근 부울경 단체장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총리실에서 김해 신공항에 대한 재검증 절차에 돌입하기로 결정, PK 민심 잡기에 올인하고 있다.

여기에 조국 수석이 문 정부 실세 장관으로 가고 포스트 이낙연총리 자리에도 PK 인사가 낙점될 것이라는 소문까지 더해 ‘PK 챙기기가 도를 넘고 있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여당 내에서 공개적으로 밝히진 못하고 있지만 당내 PK만 존재하느냐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차기 여권 주자들의 속내는 더 복잡하다. 현재 민주당 대권주자 중 1위를 달리고 있는 인사는 호남 출신의 이낙연 총리다. 그런데 이 총리를 주류로 보긴 힘들다. 오히려 호남 출신인 임종석·정세균·송영길 3인과 마찬가지로 이 총리 역시 표의 확장성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영남 출신 중 TK 출신 잠룡으로는 김부겸, 유시민, 추미애 의원이, PK 출신으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김두관 의원이 거론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영남 후보 중 주류가 선호하는 유시민, 김경수 두 인사는 출마 자체가 불확실하다. 비주류이자 세가 없는 추미애, 김두관 의원 역시 마찬가지다.

반면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시장, 이재명 시장은 출마가 확실시되지만 비주류라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TK가 정치적 기반인 김 의원의 경우 가덕도 신공항 추진으로 비주류임을 재차 실감하고 있다. 박 시장과 이 시장은 총선을 맞이해 세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주류 진영에서 밀고 있는 조국 대망론이 세게 불 경우 조족지혈이다.

결국 조국 수석의 등장이 야당의 반발은 둘째치고 여당 내 비주류 진영에서도 좋아할 만한 카드가 아닌 셈이다. 조국 법무부장관 기용설이 나오며 여권 내에서 신중론이 나오는 이유다.

친문 주류 조국 대망론, ‘독약론부상

공직선거 경험이 없어 차기 대권주자가 대통령에 오른 예가 없다는 지적부터 이미지 정치의 한계를 주장하는 인사도 늘고 있다. 또한 반조국파 진영에서는 조 수석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권의 인사참사와 검증 실패관련 집중공세로 정국운영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감도 제기하고 있다.

무엇보다 친문 주류에서 조 수석을 대놓고 띄우는 만큼 비주류 대권주자들이 반조국 전선을 형성해 대권 경쟁이 조기 과열될 수 있어 대통령 입장에서도 장관 임명에 신중해야 된다는 주장이다. ‘조국 장관행이 친문·비문 갈등 양상으로 번지자 친문 주류에서는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행이 확정되기보다는 여러 후보 가운데 하나라고 한발 물러서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