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치매안심마을 인근 주민들을 ‘우리동네 치매지킴이’로 육성하기로 했다.

 전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경숙)는 12일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평화주공1단지 지역주민과 보건복지 전문인력 6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치매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인근 주민과 보건복지 인력 등 지역사회가 함께 치매를 앓는 어르신들이 요양병원에 가지 않고도 자신이 살던 곳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교육에는 고성희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은 치매를 앓는 어르신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특히 고성희 부위원장은 일반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치매에 대한 이해 △치매 예방법 △치매 환자와 소통하는 방법 △치매 환자에게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과 대처방법 등을 알기 쉽게 전달했다.
 
고 부위원장은 “실제 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대응 전략을 충실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만큼 오늘 교육이 치매 예방은 물론, 치매어르신과 가족, 치매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경숙 전주시치매안심센터장은 “치매는 개인과 가족이 홀로 감당하기에는 너무 힘든 질병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돌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차원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의 확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