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가 열린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윤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59ㆍ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공세가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점점 거세지고 있다. 

윤 후보자가 빚은 청문회 위증 논란과 거짓말 해명 파문은 ‘윤석열 위기론’을 점점 키우고 있는 모양새다. 

이같은 검찰총장 인선을 둘러싼 혼란에도 불구하고 검찰 내부에서는 윤 후보자가 결국 검찰총장 자리에 오르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청와대와 여권이 윤 후보자를 총장으로 임명하기로 결정하는 과정에서 여러 밑그림을 그려뒀기 때문이다. 

애초 청와대는 윤 후보자를 차기 총장감으로 내정해 놓고 있었다는 소문도 무성하다. 
검찰 주변에서는 “윤 후보자를 중앙지검장으로 임명될 때부터 새로운 검찰조직 판을 만들려 했던 것 아니냐”고 입을 모은다. 윤 지검장이 총장으로 임명되면 청와대에 누구보다 충성하는  검찰총장으로 바뀔 수 있다는 말도 검찰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검찰의 한 핵심관계자는 “청와대 여권 핵심부는 향후 검찰조직 개편과 운용 그리고 여러 수사 방향과 관련해 윤 후보자와 이미 일정수준의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윤 후보자에 대한 검찰총장 후보 지명은 작년말부터 이미 검토해온 사안으로, 청와대 내부에서 검찰과 지속적으로 이 부분을 조율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윤석열 동거 본격화

이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와 여권은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서 여러 논란이 확산된다 해도 총력을 동원해서라도 인선을 강행할 것이 거의 확실시 되고 있다.  

또 이 관계자는 의미심장한 말도 전했다. 
그는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후보자의 옛 발언을 놓고 해석이 분분하지만 큰 의미는 없다고 봐야한다”며 “그 발언은 당시 윤 후보자에게 필요한 ‘말’이었을 뿐 평소 소신이라는 근거는 없다. 지금 윤 후보자는 청와대와 코드를 맞춘 역대 검찰총장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검찰 안팎에서는 향후 검찰 수사를 두고 두 갈래의 관측들이 제기되고 있다.
하나는 지금까지 검찰 수사가 기업 비리와 적폐수사에 맞춰져 온 점을 볼 때 이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고강도 수사를 전개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문무일 전 검찰총장 이후의 윤석열은 지금까지의 윤석열 보다 더 강성이 될 것이라는 말도 들린다. 

지금까지 지지부진하게 진행됐던 기업 비리 수사와 정치권 비리 수사를 본격화해 강도 높은 수사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현 경제상황과 향후 총선정국을 고려해 정치권 수사와 기업 수사 강도는 청와대와 적절히 조율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 정권 비리와 연결된 수사에 집중하면서 현 정권과 코드는 적절히 맞출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정 수사를 총괄 지휘하는 위치와 검찰조직 전체를 운영해야하는 입장은 여러 면에서 다르다. 특히 검·경 수사권조정이라는 큰 이슈가 남아있기 때문에 무조건 본업에 충실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가장 주목되고 있는 부분은 삼성에 대한 수사인데,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청와대와 윤 후보자가 삼성 수사를 두고 미묘한 ‘빅딜’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장기간 끌어온 삼성 수사가 마무리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에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면 마치 약속이라도 된 듯 삼성수사가 이재용 수사까지 가지 않고 삼성계열사 사장들 기소선에서 마무리될 가능성도 있다”며 ‘청와대-윤석열 빅딜설’을 조심스럽게 제기한다.

◆윤석열 라인으로 조직재정비

윤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청와대와 여권이 강행할 것이 확실시 되면서 향후 검찰 내부 조직 구도에 대한 분석도 분분하다. 
일단 윤 후보자의 인선을 통과할 경우 ‘소윤(小尹)’ 윤대진(55ㆍ25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갈 것이라는 말이 무성했다. 하지만 돌발변수로 이는 점점 불투명해지고 있다. 윤 국장은 중앙지검장 0순위로 꼽혔지만 청문회에서 윤 국장의 친형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위기설이 나오고 있다. 

검찰의 한 핵심인사는 “윤 국장을 중앙지검장으로 임명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했다”며 “중앙지검장 후보를 제청해야 하는 법무부와 이를 최종 검토·확정할 청와대 등이 윤 후보자 임명 이후 중앙지검장으로 윤 국장을 검토하고 있었다는 말이 파다하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윤 국장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장이었다. 이때 문재인 정부 핵심인사들과 돈독한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국장은 조국 민정수석의 서울대 법대 1년 후배로 대학 재학 당시 함께 학생운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그의 중앙지검장행은 매우 유력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윤 국장은 윤 후보자에 이어 차차기 검찰총장이라는 말까지 들린다. 

하지만 윤 후보자 청문회에서 윤 국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이 불거지면서 청와대의 인선 시나리오가 그대로 실행될지는 의문이다. 

이에 차순위 후보자들의 행보가 주목을 끈다. 이성윤(57ㆍ23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과 조남관(54ㆍ24기)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최근 검찰 내외부 인사들과 접촉면을 늘리며 중앙지검장 인선 경쟁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 부장은 윤 국장과 더불어 이른바 ‘노무현 정부 청와대 행정관 출신 3인방’으로 꼽혔던 인물이어서 차순위로 유력한 인사로 꼽힌다. 

◆검찰내 불만의 목소리도

이와 함께 검찰 내부에서는 윤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될 경우 그야말로 ‘그들만의 잔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제기한다. 
윤 후보자가 정식 총장으로 임명되면 그와 친분이 있는 이른바 ‘윤 라인’ 검사들이 요직에 대거 등용될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일단 윤 후보자의 오른팔인 ‘소윤’ 윤 국장이 요직을 차지하게 될 것은 거의 확실시된다. 여기에 윤 후보자의 왼팔인 한동훈 중앙지검 3차장이 대검 기조부장에, 행동대장인 신자용 중앙지검 특수1부장이 중앙지검 3차장에 내정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외에 지방에 있는 윤 라인의 검사들 대거 동서남북 지검과 중앙지검, 대검에 올 것이라는말까지 나온다. 
검찰 내부는 벌써부터 윤 후보자가 올 때를 대비해 차장검사, 검사장 등 검찰 내 주요 보직 이동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리도 들린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인사이동 대상자들은 벌써부터 인사날 기다리는 중”이라며 “일선 검사들이 외부인들과의 대화에서 ‘이제 조만간 떠날예정이기 때문에 사건 진행이 더디게 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며 “윤 후보자 인선을 때문에 검찰 수사가 잠정 보류된 상태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일요서울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탐사보도팀 김재현 기자 mcyu714@gmail.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