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5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해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다. 서둘러 대일특사를 파견할 것을 대통령께 강력히 요청한다”며 “우리 당은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대한민국의 국익을 중심에 두고 상호 신뢰를 바탕에 둔 한일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 순간에 풀 수 없다. 미래 지향적인 상생의 해법이 절실하다. 시간을 끌면 한일 관계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 있다”며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달라”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도 동의한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황 대표는 외교라인 교체도 요구했다. 그는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외교부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재 일본이 자행하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로,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반일감정을 계속 국내정치에 이용하고 국론분열의 반사이익을 꾀한다면 정부의 국정을 감시할 의무가 있는 제1야당으로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해결의 핵심은 그동안 대한민국의 성공방정식이었던 ‘한미일 공조’를 복원하는 것”이라며 “이제라도 호혜의 정신과 대화로 오해를 풀고 북핵문제 해결 등 미래지향의 공동목표에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