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방위사업청(청장 왕정홍)은 7월 15일부터 5일간 에티오피아 렐랄렘 거브레요하네스 테들라(Lelaalem Gebreyohannes Tedla) 국방차관 및 대표단을 서울로 초청해 ‘2019 한-에티오피아 국제 방산협력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2019 한-에티오피아 국제 방산협력 콘퍼런스’는 에티오피아의 국방·방산분야 고위급 인사(국방차관 등)를 초청해 정부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방산수출 수요를 발굴하기 위한 행사다.

방위사업청은 작년 에티오피아 등 방산협력 기반이 약한 국가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하는 행사에 이어, 올해는 한-에티오피아 국제 방산협력 콘퍼런스를 개최해 우리나라와 에티오피아의 방산협력 기반을 다진다.

16일 오전에 진행하는 메인 행사에서는 ▲ 양국 무기체계 획득 조직 및 획득 절차 설명, ▲ 양국 방산협력 방안 협의, ▲ 한-에티오피아 방산협력 양해각서 체결 등을 논의한다. 

이어 오후에는 국내 방산업체들이 생산한 무기체계를 직접 소개하고 방산수출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는 설명회가 열린다.

또 에티오피아 대표단은 방한 기간 동안 ▲ 방산업체 방문 ▲ 무기체계 운영 부대 방문 등을 통해 실제 무기체계 생산 및 운영 현장을 참관하고 우리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체험할 예정이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방위사업청은 국내 방산기업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콘퍼런스 등 정부 간 협력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