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1시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
공동실천선언문 발표하고 포럼 정례화 추진
박원순·김경수 등 공동 대담…정책 현재·미래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서울시 등 17개 광역시도와 20개 기초자치단체가 지역 주도의 청년정책 논의와 실천을 위한 사회적기구를 구성한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20일 오후 1시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이 열린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협회장 박원순 서울시장)가 주최하고 서울시와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이들 광역시도·기초자치단체는 포럼에서 청년과 지역이 함께 여는 미래를 위한 지방정부·청년 간 공동실천선언문을 발표한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우리나라 청년정책은 일자리 대책 중심으로 추진돼 왔지만 청년의 고용 환경과 지표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지역사회는 인구구조 변화와 함께 지역발전 동력이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활력 있는 지역사회를 복원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지역 주도의 청년정책 논의와 실천을 위한 사회적 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이들은 "청년정책의 방향을 보다 포용적·미래지향적·혁신적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지방정부와 청년은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 포럼'을 정례화하고 지방정부와 청년이 참여하는 공동의 기구를 구성해 우리사회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해 나간다"고 밝혔다. 

또 "지방정부와 청년의 역량 강화를 위해 상호 연대하고 협력한다"며 "지방정부와 청년은 교육과 연수, 정책혁신 공유·확산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공동사업을 효과적으로 기획해 추진한다"고 약속했다. 

이어 "정부·국회에 청년기본법의 제정과 중앙정부·지방정부·청년의 협치 체계 구축을 촉구한다"며 "청년기본법의 제정과 중앙·지방·청년의 협력적 정책체계의 구성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청년당사자가 참여하는 진정한 청년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으로 국회·정부의 관심과 참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년문제의 현황과 미래과제와 관련된 기조강연과 시도지사 및 청년 대표들의 공동대담도 진행된다. 

기조강연은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의 '불평등의 세대 전이, 청년문제에 대한 이해와 제언'으로 시작된다. 이 이사장은 강연에서 과잉경쟁, 불평등, 차별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 한국 청년문제의 현실과 해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서복경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청년정책센터장은 지방정부 청년정책 변화의 사회적 의미를 짚어내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공동대담도 열린다. 박원순 시장은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김경수 경상남도지사,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수원시장),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박혜진 대전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등과 함께 '청년과 지역이 함께 여는 미래'를 주제로 대담을 진행한다. 대담자들은 지역상황과 청년정책을 공유하고 지방정부 간 협력 지점을 모색한다. 이들은 공동실천 선언문도 낭독한다.

청년들과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들 대상으로 각각 협력회의가 진행된다. 청년정책 발전사를 보여주는 기획전시도 행사장에서 함께 열린다. 

청년정책, 청년거버넌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성별·연령·직업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포럼 참가를 원할 경우 사전참가신청링크(청년정책협력포럼)나 서울청년포털에 들어가서 사전신청이 가능하다. 당일 현장접수도 진행된다.

박 시장은 "한국사회 혁신과 미래의 다른 이름이 청년정책"이라며 "그동안 청년정책을 견인해온 지방정부가 이제 다른 차원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