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트렌드 변화를 접목... 매출 향상에도 도움

[홍보팀]
[홍보팀]

 

자영업 시장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올해도 여전히 창업은 증가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실업률 증가는 불가피하게 자영업의 문을 두드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저임금 1만 원 시대가 도래 했고, 주 52시간 근무도 자리 잡고 있다.

상대적으로 골목상권이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소비자는 동네에서 알뜰 소비를 하면서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창업자는 내실 있는 소자본 창업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골목상권 점포 리모델링 창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리모델링 창업 붐이 일고 있다. 불황 탓에 생계형 창업자들이 리스크가 적은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신규 창업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재 창업비용으로 가맹점을 내주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업체는 창업 한 지 8년 된 브랜드인 프리미엄 웰빙치킨 전문점 ‘매드후라이치킨’이다. 이 회사는 점포 리모델링 가맹점 창업으로 개설 마진을 전혀 남기지 않고, 오히려 리모델링 비용을 창업자에게 지원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러한 파격적인 조건에 즉각 반응을 보이는 곳은 장기불황으로 매출이 부진한 치킨호프나 식당들의 업종전환 창업 희망자들이다. 장사가 안 되지만 여유 자금이 없어 점포 리모델링은 엄두도 못 내고 있던 차에 추가 투자금 없이도 간판을 바꿔 달고 점포 회생을 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이끌리고 있는 것이다.

각자 점포의 컨디션에 맞게 리모델링을 해서 업종전환을 할 수 있는 맞춤형 일대일 창업상품인데다, 리모델링 후 점포 매출이 최소 두세 배는 뛰고 있어 가맹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처럼 매드후라이치킨 본사가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오픈 후 매출에 자신이 있기 때문이다. 매드후라이치킨의 특징은 천연재료로 시즈닝과 염지를 한 치킨으로 자연의 향과 담백한 맛이 어우러져 입점한 각 지역 상권에서 마니아 고객층이 탄탄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지역상권에서도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보다 맛과 품질, 그리고 입맛을 끌어당기는 천연 향 때문이다. 이는 시즈닝과 염지 방법의 차별화로 시즈닝은 야채 과일 등 90여 가지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며 염지도 야채와 과일로 한다. 이 같은 시즈닝과 염지 비법은 중독성 있고 독특한 향과 맛을 내게 한다. 

국밥수육전문점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도 업종전환 창업 인기 아이템이다. 방가네의 업종전환 창업이 인기 있는 이유는 우선 업종전환 후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가네 관계자는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으로 업종전환 한 가맹점들이 최소 두세 배의 매출 상승을 하고 있고, 동네상권 소형 매장에서 일평균 100만 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대박집으로 올라탄 가맹점까지 등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방가네소고기국밥수육의 업종전환 창업 성공요인은 무엇보다 탄탄한 다양한 메뉴의 맛과 품질에 있다. 고객들이 맛과 품질에 즉각 반응하고 거기다가 가격 경쟁력도 있으니 매출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에 인기 있는 20여 가지 메뉴로 구성 돼 있고, 15년 역사의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본사가 신 메뉴도 수시로 내놓고 있다. 

국밥 곰탕 순대 등도 업종전환 창업 인기

본사가 20년 역사로 오래된 곤지암할매소머리국밥도 업종전환 상품을 내세우고 있다.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간판만 바꿔 달고 업종전환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 본사에서 선 투자한 후 가맹점과 상생 발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회사는 최근 350호점 오픈 기념으로 가맹점 창업자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바우네나주곰탕도 최근 2년간 180여 가맹점을 오픈한 경험을 살려 업종전환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맛과 푸짐한 양의 곰탕 한 그릇에 6000원 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바우네나주곰탕은 20여 가지 곰탕류와 안주류를 가지고 골라먹는 맛과 다양한 메뉴로 각 지역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중이다.

본사는 매출이 부진한 점포들의 업종변경 창업을 할 경우 대형 점포도 3000만 원이면 가능하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한다.

이밖에 본래순대와 토부리병천순대도 간판만 바꾸고 영업을 할 수 있도록 본사의 모든 노하우를 제공하는 업종전환 창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명태 삼계탕도 업종전환 창업 붐

용대리명태마을도 매출부진 점포가 업종전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향보양반계탕은 간판을 바꾸지 않고 기존 식당에서 메뉴만 추가하는 취급점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일정 금액 부담으로 다양한 지원과 요리사까지 파견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매출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한 후 간판까지 바꿔서 다는 업종전환을 유도하고 있다.

본사가 15년 전통의 HACCP 인증을 받은 식품 제조 유통회사로 진공 포장하여 각 취급점에 공급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완제품으로 공급 받은 취급점은 단 5분 만에 조리할 수 있어서 인건비 절감효과도 톡톡하다.

불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점포 리모델링 창업은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창업의 리스크를 줄이려는 창업수요자들이 대부분인데다가 트렌드 변화도 빠르기 때문에 많은 자금을 들이는 창업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대체적인 인식이다. 

하지만 저비용의 리모델링 창업이라도 해서 너무 쉽게 진입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단순히 업종을 바꾼다고 해서 장사가 잘 될 것이라고 예단해서는 안 된다. 상품의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있어야 하고, 창업 후  본사의 계속적인 지원 및 관리시스템도 살펴봐야 한다. 영세하고 경쟁력 없는 본사가 창업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을 내세워 일단 가맹점 창업을 유도한 후 나 몰라라 하고 사라지는 경우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