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ㅣ홍준철 편집위원] 자유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가이드라인을 내놓았다.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는 내년 총선에서 현역 물갈이 50%+α를 목표로 정치신인과 청년, 여성 후보에게 최소 30%에서 최대 50%까지 가점을 주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최대 25% 정치신인에게 가점을 준다는 점에서 파격적이다. 특히 혁신위는 공천배제 내지 탈락 기준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에 방점을 찍고 있어 탄핵을 불러온 친박계뿐만 아니라 탄핵에 찬성한 비박계까지 폭넓게 적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선진화사범 50여 명 의원들이 고발돼 있어 현역 물갈이 폭이 111명 중 절반 이상 공천 탈락될 것이란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전직 친박계 의원 총선 도전? 친박계가 반대
- 朴 대통령 탄핵 책임론들어양 계파 공천 배제

최근 자유한국당 신정치혁신특위에서는 내년 공천에서 정치신인 50%, 청년 40%, 여성·장애인·국가유공자 30%의 가산점을 주는 방안을 당 지도부에 보고했다. 사실상 내년 총선 공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다.

특히 혁신위는 가산점이 경선 득표율에 50%(, 정치신인 10% 득표 시 15%) 가점을 받지만 혜택을 받는 정치신인이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공천심사과정에서 단수공천, 전략공천을 통해 현역을 원천적으로 공천 배제해 대폭 물갈이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천심사과정에서도 정치신인·청년·여성 후보자에게 적잖은 인센티브를 적용할 방침이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정치신인에게 최대 25%를 각각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가점을 주는 것에 비하면 파격적인 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특정지역보다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책임론이 결정적인 공천기준이 될 것으로 알려져 친박계뿐만 아니라 비박계 역시 초긴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상진 신정치혁신특위위원장은 71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20대 국회에서 현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사실은 집권당으로서 자당의 소속 대통령 탄핵 사태까지 맞이하고 정권도 뺏겼고 책임이 크다고 일갈했다. 여기에 부적절한 언행으로 사회적 지탄을 받아 당에 불이익을 준 의원들에게 공천 배제라는 극단적인 처방을 내릴 것이라고 발언했다.

내년 공천가이드, ‘박근혜 탄핵책임론정성평가

앞서 신 위원장은 6월초 언론 인터뷰에서 막말 발언자 공천배제박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거론하며 “(탄핵 사태의) 뿌리가 된 20대 총선 공천의 책임에서 현역 의원들이 자유로울 수 없다. 현역 물갈이 폭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정 계파를 겨냥하기보다는 박 전 대통령 탄핵이 정권을 민주당에 넘겨주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는 점에서 당시 여당 소속이었던 한국당 현역 의원들에게 포괄적인 책임론을 묻겠다는 의미다.

막말의 경우 5.18 발언을 한 비례대표 김순례 의원이 대표적이다. 김 의원은 경기 성남 중원 지역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성남 중원 지역구 의원은 혁신특위위원장인 신상진 의원의 지역구다.

한국당이 이처럼 의정활동, 지역구활동, 지역구 여론조사 등 정량평가보다는 정성평가를 공천 기준으로 삼으면서 현역들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이 공천심사 중 정성평가의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부상했다.

우선 탄핵 책임론의 중심에는 친박계가 자리 잡고 있다. 현재 한국당 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친박계 인사들은 황교안 당대표를 만드는 데 일조했거나 박근혜 정권 당시 관료 출신으로 친박 색채가 엷은 편이다. 대표적인 인사가 김재원, 이진복, 박맹우, 정종섭, 추경호 의원 등으로 최근 친황계로 말을 갈아탄 인사들이다. 여기에 친박계 초재선 의원들의 모임인 통합과 전진’ 20명 내외의 회원이 황 대표의 친위부대로 변신했다.

원조 친박으로 알려진 최경환, 서청원, 이정현, 홍문종, 원유철 의원은 각각 의원직 상실, 불출마 선언, 탈당 후 무소속, 우리공화당 입당, 당협위원장 공모 배제 등 한국당 공천과는 거리가 멀다. 40여 명의 친박계 인사들이 쪼그라들고 그나마 구심점 역할을 할 만한 인사들은 당내에서 찾기 힘든 현실이다. 유기준, 정갑윤, 김진태, 한선교, 이주영 의원 등은 친박계 당 중진이지만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기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친박계의 고심은 당 밖에도 존재한다. 당에서 친박계의 위상과 명성이 예전 같지 않은 상황에서 원조 친박으로 불리는 전직 의원들이 한국당 후보로 출마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칫 도로 친박당(친박근혜당)’ 이라는 비판에다 자신들의 공천에도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원조 친박으로 불리는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인천 남동갑, 황우여 전 의원은 인천 연수구 등에 출마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구/경북도 마찬가지다. 올드 친박계 인사들로 주성영 전 의원은 대구 동갑, 송영선 전 의원은 최경환 전 의원의 지역구인 경산, 이인기 전 의원은 칠곡·성주·고령에서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부산 해운대갑 조전혁 전 의원은 인천남동을 지역을 떠나 자신의 고향으로 출마할 예정이다.

올드 친박계 귀환당내 친박계 불똥 튈까 전전긍긍

이에 한국당 한 관계자는 친박계의 적은 친박계라며 가뜩이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책임론이 공천 핵심 기준인데 외부에서 친박계 인사들을 후보로 결정할 경우 당내 공천에서 살아남을 몇 안되는 인사들마저 불똥이 튈 수 있어 당내 친박계가 반발해 공천 받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치권에서는 한국당에서 공천탈락을 하거나 아예 공천 신청 자체를 못하는 친박계의 경우 무소속 출마나 우리공화당 후보로 말을 갈아탈 수 있어 한국당을 떠나는 친박계 인사가 상당수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미 대표적인 친박 중진 의원 홍문종 의원은 탈당 후 조원진 의원이 있는 우리공화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공화당 측에서는 친박계 서상기(대구 북을), 김태환(경북 구미을), 곽성문(대구 중남구),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대구동을) 등 영입작업을 하는 것으로 언론에 흘리고 있다. 한편 경북 구미갑의 김성조, 충북 제천이 지역구였던 송광호 전 의원 등은 한국당 공천이 무산될 경우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뿐만 아니라 비박계 인사들 역시 같은 운명이 될 전망이다. 친박계가 탄핵의 빌미를 제공했다면 비박계는 실제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해 결국 정권을 넘겨주는 데 일조했다는 점에서 한국당의 공천 벽을 넘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미 한 차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한 비박계 인사들은 당을 떠나 바른정당을 만들었고 국민의당과 함께 바른미래당을 창당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으로 갔던 비박계가 다시 한국당으로 복당하면서 비박계는 복당파 비박과 잔류파 비박으로 분화됐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시절 탄핵에 찬성한 비박계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겠다는 게 한국당 지도부의 방침인 만큼 비박계 인사들 중 상당수가 공천 배제 내지 전략공천지역으로 배치될 공산이 높다. 비박계 대표 격인 김무성 의원은 진작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유승민 의원은 당을 떠나 바른미래당에 머물고 있다.

이럴 경우 자유한국당의 현역 물갈이 폭은 신 위원장 지적대로 ‘50%+α가 될 전망이다. 여기에다 ‘+α는 패스트트랙 정국에 고발된 59명의 한국당 의원들중 검찰에 기소된 의원들로 채워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검사출신 홍준표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 법 위반은 정치인에게 사형선고를 내릴 수 있도록 제정 당시부터 예고됐던 법이다라며 정치적 해결만이 최선책이라고 충고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치자금법 위반이나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 받는 의원도 7명에 이른다. 한국당 황영철 의원은 2심까지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아 대법원 판결만 남겨두고 있다. 같은 당 엄용수, 홍일표 의원은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 받았다.

염동열, 이현재, 원유철 의원은 1심이 진행 중이고 권성동, 김재원 의원은 각각 1심과 2심에서 무죄가 나왔지만 안심하기는 이르다. 최근 한국당 의원 중 의원직을 상실한 인사로 이우현α이완영α최경환 의원이 있고 20대 들어서는 박찬우, 권석창, 김종태, 이군현, 배덕광, 의원을 포함해 9명이다.

한국당의 공천 물갈이 폭이 역대 어느 총선 때마다 높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특히 현역이 떠난 자리에는 황교안 당대표의 특보단이 채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617일 당대표 특별보좌역 8명을 추가로 임명했다.

문진국 의원, 김성용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김현장 한국광물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류지영 전 의원, 배규한 백석대 석좌교수, 심왕섭 세림조경건설 대표, 우신구 당 중앙위원회 환경분과위원, 전진국 경기대 예술대학원 특임교수 등 8명에게 당대표 특보 임명장 전달했다.

특히 이날 특보단에 합류된 사람 중엔 과거 황 대표가 사형을 구형한 미 문화원 방화 사건의 배후 인물이면서 황 대표의 정치 멘토'로 알려진 김현장 씨가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이로써 당 대표 특보단은 40명에 육박할 정도로 인원이 늘어났다.

친박 한선교 사퇴, 홍문종 탈당한 날 대표 특보단 회의

특보단은 규모뿐만 아니라 면면도 화려하다. 현역 의원으로는 3선의 정무위원장 출신 이진복 의원을 필두로, 자수성가형 경영인 홍철호 의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지낸 김승희 의원, 한노총위원장을 지낸 문진국 의원, 정통행정관료 출신 정태옥 의원, 코레일 사장을 지낸 최연혜 의원 등이 포진했다. 이 의원은 한선교 전 사무총장이 사퇴한 이후 유력한 사무총장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청년 분야에는 1986년생 김성용 서울 송파병 당협위원장, 전략 분야에는 국민대 객원교수으로 활약 중인 김우석 미래전략연구소 부소장, 언론·홍보 분야에는 상수종 전 YTN 보도본부장, 전진국 전 KBS 부사장, 박용찬 전 MBC뉴스데스크 앵커, 김대현 전 조선일보 기자 그리고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이 자리했다. 남주홍 전 국정원 1차장과 김성훈 전 여수함 함장 등은 안보 분야에 대한 조언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신재봉 전 전북시민참여포럼 이사장과 김현장 전 국민대통합위원이 눈에 띈다. 특히 김현장 전 위원은 1982년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치사 사건 때 검사였던 황교안 대표가 사형을 구형한 이후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어온 인연이 있다.

특히 이날은 친박 한선교 사무총장이 직을 사퇴하고 홍문종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했는데 특보단 회의를 개최하고 신임 특보를 임명해 주목을 받았다. 한국당 내에서는 대표특보단이 내년 총선에서 친박·비박계가 대체하거나 차기 대선을 위한 장기 레이스에서 핵심적인 참모 역할을 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