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서 ‘2019 LA K-Food Fair 수출상담회’ 개최...K푸드 수출계약 체결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LA에서 현지 주류마켓 진출과 중남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대규모 수출상담회가 열렸다. 상담회를 통해 수국차, 고구마말랭이, 알로에음료 등이 수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9일부터 양일간 미국 LA에서 ‘2019 LA K-Food Fair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5천3백만 달러의 수출상담실적과 5백8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에서는 신선과일, 김치, 음료, 소스, 스낵류 등 국내 34개 수출업체와 미국과 캐나다, 중남미 등에서 참가한 100명의 바이어들이 상담을 나눴다.

특히 ‘고구마말랭이’는 순수 원물간식의 붐에 힘입어 100만 달러의 수출협약이 체결됐으며, 당뇨와 호흡기 질환에 좋은 수국잎 ‘감로차’도 50만 달러의 수출협약이 체결됐다. 전통주 막걸리는 브라질 바이어와 5만 달러의 계약이 이뤄졌으며, 알로에음료는 도미니카공화국 바이어가 255만 달러의 현장계약을 체결했다.

한편aT는 이번 행사기간 중 미국 내 아시안식품 핵심벤더사인 Khong Guan사와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aT에 따르면 이를 계기로 미국 주류마켓의 대표격인 크로거(Kroger)와 코스트코(Costco) 와 같은대형유통업체에서의 한국 농식품 판촉전을 개최한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최근 미국 식품업계의 핫 트렌드는 식물을 기반(Plant-based)으로 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수출시장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는 한편, 새로운 품목발굴에도 노력해 K-FOOD붐을 전 세계적으로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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