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도권 감염병 공동협의회 개최 
감염병 의심환자 이송 체계 개선도 요청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서울시는 인천시, 경기도와 '수도권 감염병 공동협의회'를 열고 A형간염 등 감염병 관리 강화를 위해 중앙정부에 격리입원 치료비 추가지원, 119 감염병 의심환자 이송체계 개선 등을 공동 건의한다고 21일 밝혔다. 

3개 시·도는 감염병 공동협의회를 통해 위기시 공동대처를 넘어 실질적 제도개선 추진으로 감염병 대응력을 높여나간다.

수도권 감염병 공동협의회는 2017년 광역단위 감염병 대응을 위해 서울·인천·경기 공동 협약을 체결해 발족됐다. 감염병 발생 대비 사전 협력체계 구축, 감염병 환자·의심환자 정보 공유로 공동대응체계 유지, 인적·물적 지원 협의를 목표로 3개 시·도가 번갈아가며 정기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3개 시·도는 격리 입원치료비 현실화를 위해 중앙정부에 국비 추가 지원을 요청하고 근본적인 대책으로 감염병관리사업 입원치료비 지원 지침 개정 추진을 건의하기로 했다. 

이들은 격리치료 입원치료비 규정을 현재 '시작한 날부터 해제한 날까지 해당 치료비 지급'에서 '정액지급 또는 입원치료기간 상한선 결정' 등으로 개정을 건의한다. 또 지원 시 실비 보험 중복 수혜에 대한 제한 기준, 집단 확산 방지를 위한 강제적인 진단과 입원치료가 필요한 대상으로 제한하는 등 기준 마련을 포함하고 있다.  

시는 현재 119신고 접수로 구급대원이 현장 출동시 감염병 의심환자로 판단되는 경우 즉시 이송하지 않고 관할 보건소로 이송을 요청하도록 돼 있는 매뉴얼의 문제점을 공유했다. 

시는 개선 방안으로 주민이 119에 출동 요청시 출동대원은 적절한 개인보호장비 착용후 선 이송하고 방역조치를 수행함으로 변경을 제안, 인천시와 경기도가 협의함으로써 '감염병 의심환자 이송체계 개선'도 공동건의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해 지역을 넘어 수도권 감염병 공동대응에 협력을 강화하고 선제적인 감염병 관리·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