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BitMax:$CHZ)가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  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는 파트너십에 따라 전세계 2억9800만명의 글로벌 팬층을 지닌 AS 로마는 유벤투스에 이어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 및 리워드 플랫폼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Socios.com)’과 함께 하는 두 번째 이탈리아 축구 클럽이 된다.

소시오스닷컴은 현재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영국 웨스트햄과 파트너 계약을 맺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하게 된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 조합원 출자로 운영되는 스페인 소시오스(Socios) 멤버십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축구 클럽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발행한다. 팬 토큰 구매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AS 로마 토큰은 보유자에게 클럽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팬 토큰을 보유한 팬은 구단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 콘텐츠, 이색 체험, 팬 전용 굿즈 등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과 AS 로마는 ▲클럽 시설 네이밍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워밍업 관련 활동▲트위터 라이브 Q&A를 진행할 선수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설문을 오는 가을 실시할 예정이다.

프란체스코 칼보(Francesco Calvo) AS 로마 최고 매출 책임자는 “소시오스닷컴을 파트너로 맞게 돼 기쁘다. AS 로마는 팬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왔다. 소시오스닷컴과 제휴로 AS 로마는 혁신적 방법으로 전세계 글로벌 팬들에게 다가서게 됐다. 팬들 또한 클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보장받았다”고 밝혔다.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re Dreyfus) 소시오스닷컴 최고경영자(CEO) 겸 설립자는 “AS  로마가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 합류해 기쁘다. 세리에 A  레전드 축구 클럽 AS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축구 팬을 위한 세계 최대 글로벌 축구 커뮤니티와 강력한 탑 클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목표는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번 파트너십으로 우리는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를 넘어 엄청난 잠재 고객에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이점을 알릴 기회를 얻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존 팀들의 팬층에 더해 수 많은 스포츠 팬 및 이용자들이 칠리즈와 소시오스닷컴의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