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주춤하니 소비도 ‘주춤’…전년 동월 대비 2% 하락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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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롯데멤버스(대표 강승하)가 6월 엘포인트(L.POINT) 소비지수를 발표했다.

6월 엘포인트 소비지수는 월드컵 특수를 누렸던 전년 동월(2018년 6월) 대비 2% 하락했다. 지난해보다 선선한 6월 날씨와 마른 장마도 영향을 끼쳤다.

유통영역별 엘포인트 소비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백화점과 편의점이 각각 5.1%, 1.8% 오른 반면, 가전전문판매점(-9.2%),  슈퍼마켓(-9.2%), 인터넷쇼핑(-7.5%), 대형마트(-0.8%)는 다소 하락했다.

특히 가전전문판매점은 지난해에 비해 강수량이 적고 선선한 날씨 탓에 에어컨, 제습기 등 계절가전 판매가 주춤하며 9개월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지난해 월드컵 특수로 TV, 빔프로젝터 등 영상가전 판매가 급증했던 기저효과도 작용했다.

백화점의 경우, 패션 의류 및 잡화 판매가 늘고 ‘백캉스(백화점 바캉스)’ 특수로 식당가 매출이 오르면서 소비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5.1% 상승했다.

상품군별로는 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의 인기가 높았는데,  빵(47.5%), 이유식(35.4%), 레토르트(25.5%), 용기라면(21.5%) 소비가 전년 동월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인 가구 증가로 소포장·소용량 제품 수요가 늘면서 ‘애플 수박’, ‘4분의 1쪽 수박’ 등 미니수박(25.2%) 판매가 늘어난 점도 눈에 띈다.

또, 혼술·홈술 트렌드 확산으로 치킨/족발(11.2%), 떡볶이(19.9%) 등 HMR 안주류 소비가 늘어난 반면, 오징어(-4.1%), 어포류(-49.4%)  등 마른안주 소비는 줄었다. 맥주 수요는 월드컵이 있었던 전년 동월 대비 수입(-5.3%), 국산(-7.7%)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윤희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부문장은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지고 월드컵 특수까지 맞물렸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6월은 비교적 선선한 날씨로 인해 소비가 다소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며 “이달에는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유통업계가 다시 여름 특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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