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교사 25개단체 "임용정원 확대" 한목소리
서울교육청 "사서교사는 4명, 무기계약직 사서 26명"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교육당국이 학교 도서관 사서교사 배치율을 높이겠다는 당초 계획과 달리 내년에 전국 17개 시·도 사서교사를 47명만 뽑겠다고 사전고지하자, 전국의 사서교사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사서교사노동조합(사서교사노조)과 학교도서관협의회, 한국사서교사협의회 등 25개 도서관·교사단체로 이뤄진 '학교도서관 정상화를 위한 교육연대'(학교도서관연대)는 22일 공동성명을 내고 정원 확대를 촉구했다.

각 시도교육청이 지난달 24~25일 발표한 2020년 전국 공립학교 임용후보자 사전정원에 따르면 전국 사서교사 임용 사전정원은 47명이다. 실제 정원은 오는 9월 확정된다.

지난 2008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사서교사 임용인원은 연 12명 수준에 그쳤다. 내년도 사전고지된 인원은 약 4배 늘어난 셈이다. 그러나 학교도서관연대는 "전체 학교도서관의 사서교사 배치율이 8.6%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턱없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사서교사는 사서자격증을 갖고 교직과정도 이수해 사서교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사서교사는 일반 사서역할을 넘어 교육과정을 분석해 교과별 자료를 선정하고, 교사들과 학생들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 제공 및 교육도 진행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학교당 1명의 사서교사 또는 실기교사와 사서 등을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명시하는 '학교도서관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제3차 학교도서관 진흥계획(2019~2023)을 발표해 2030년까지 학교도서관들 중 50%까지 사서교사를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학교도서관연대는 "47명이라는 숫자는 문재인 정부의 모든 약속에 진정성이 있었는지, 실천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의구심이 들게 했다"고 주장했다. 

또 "2020년도 사서교사 임용정원 확대 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사서교사 양성과정 정원을 확대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정부, 진정성을 갖고 실천하는 언행일치 정부임을 보여 달라"고 말했다.

학교도서관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사서교사 임용 및 양성과정 정원을 확대하고 기존 학교도서관 공무직인 사서의 처우를 개선해달라고도 요구했다.

교육당국이 사서교사 대신 무기계약직인 교육공무직 사서를 대폭 선발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17일 하반기 무기계약직인 교육공무직으로 사서 26명을 선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이 공지한 내년도 사서교사 선발인원은 4명이다.  

학교도서관연대에 참여하는 사서교사노조는 "교육공무직 사서는, 과거 입시 교육이 팽배하던 시기에 학교도서관에 대한 현장의 요구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임시방편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교육의 혁신과 정책방향의 전환을 선언한 촛불정부에서 나쁜 일자리 양산을 더 이상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공무직 사서도 교육부의 '1학교 1사서 배치' 목표치에 포함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서울시교육감에게 이번 하반기 교육공무직 사서의 공개 채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채용하려는 사서 26명을 사서교사 추가 정원으로 교육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