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최대 1만콜…저공해사업 관련 민원쇄도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서울시가 노후공해차량 운행제한과 과태료, 저공해사업 내용 등과 관련해 상담업무를 담당하는 '서울시 운행제산 콜센터'를 5개월간 운영한 결과 3만7000여건의 민원상담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1월 차량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차량공해저감과를 신설하고 2월부터 전국 최초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에 대한 운행제한을 시행했다. 

시는 서울시내 5등급 차주 약 23만 명에게 비상저감조치 운행제한과 저공해사업 신청 안내문을 발송했다.

서울시 운행제한 콜센터 주요 상담현황에 따르면 지난 2월 18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콜센터 운영결과 콜센터 운영 시행 초기에는 전화통화가 어렵다는 민원과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대한 항의전화가 많았다. 점차 운행제한 대상여부와 저공해사업 신청방법 등 구체적인 절차와 진행상황에 대한 문의사항이 늘었다. 

 현재는 일 평균 약 400건의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가장 많은 문의사항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가능 관련 문의(46%)였다. 이어 조기폐차(22.7%), 운행제한(18.5%) 순으로 문의가 많았다. 
 
특히 이달 1일부터 시범 운영 중인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 위반차량에 대한 실시간 단속을 문자로 안내하고 있어 관련 문의가 크게 늘었다.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은 한양도성 내16.7㎢ 지역에서 배출가스 5등급 전국차량을 상시 운행 제한하는 것이다. 

이에 시는 녹색교통지역에 대해서는 동주민센터와 협력해 거주자 대상 대면 홍보를 통해 12월 과태료 부과 전까지 최대한 5등급 차량의 저공해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당초 운행제한 콜센터를 1~2개월 정도 한시적으로 운영하려고 했다. 그러나 민원문의가 줄지 않고 특히 하반기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과 저공해사업 안내, 미세먼지 시즌제, 겨울철 비상저감조치 운행제한 등 앞으로도 문의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올해 연말까지 연장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훤기 차량공해저감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동차 운행제한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면서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로 안착단계에 있다"며 "공해차량 운행제한과 저감사업에 대해 궁금한 시민들께서는 서울시 운행제한 콜센터로 전화해서 자세한 상담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