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릉(思陵·정순왕후의 능) 채석장 소재지 공식 확인

강북구 수유동 구천계곡 일대 유적 분포
강북구 수유동 구천계곡 일대 유적 분포

[일요서울ㅣ이완기 기자] 조선왕릉 가운데 하나인 사릉(思陵, 정순왕후의 능)을 조성할 당시 석재를 채취했던 채석장이 강북구 수유동 구천계곡 일대에서 확인돼 문화재(서울시 기념물 제44호)로 지정된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사릉(경기도 남양주시 전건읍 사릉리 소재)은 단종 비 정순왕후(定順王后) 송씨(1440~1521)의 묘였지만 숙종 24년(1698년) 단종이 복위되자 묘에서 능으로 격상되면서 격식에 걸맞은 각종 석물이 배치됐다.

석물 배치 당시 북한산 구천계곡 일대에서 석재를 채취했다는 사실이 기록된 바위가 이번에 발견된 것이다.

구천폭포 인근 바위에는 '기묘년(1699년) 정월(1월)' 사릉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석물을 채취하면서 그 업무를 담당했던 관리들과 석수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 기록(사릉부석감역필기)은 사릉을 조성하는 과정을 기술한 사릉봉릉도감의궤(思陵封陵都監儀軌)와도 일치했다.

이 구역이 발견되기까지 한국산서회(회장 조장빈)가 활약했다. 한국산서회는 오랜 기간 북한산 일대를 답사한 끝에 구천계곡 상류 바위에 사릉의 석물을 채취한 사실을 새겨 넣은 바위글씨를 발견하고 서울시에 문화재 지정을 신청했다.

구천계곡 일대는 인조(仁祖)의 셋째 아들 인평대군(麟坪大君, 1622~1658)이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별장을 짓고 자신의 호를 따서 이름 지은 '송계별업(松溪別業)'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송계별업에는 보허각(步虛閣), 영휴당(永休堂), 비홍교(飛虹橋) 등 건축물이 계곡을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구천은폭(九天銀瀑)', '송계별업(松溪別業)' 등 바위글씨도 곳곳에 새겨져 있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 문화재위원회(기념물분과)는 '사릉 석물 채석장'(서울시 기념물)과 '송계별업 터'(서울시 문화재자료)를 각각 문화재로 지정해 보존하기로 의결했다.

시는 "인평대군 사후 그의 후손들이 1680년 역모 사건에 휘말려 축출돼 송계별업의 관리가 소홀해 지고, 구천계곡이 왕릉의 채석장으로 정해지면서 별장과 계곡의 아름다운 풍광이 급속히 파괴됐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송계별업' 바위글씨 바로 아래에 사릉의 석물을 채취한 사실을 새겨 넣은 바위글씨를 남겼다는 점에서 그 역사적 개연성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