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3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정부여당이 일본 정부가 아니라 야당과 싸움에 더 열중하는 모습을 보이면 어떻게 국회가 정상 운영되겠나”라며 “야당 자극에 몰두하지 말고 야당이 납득할 새로운 협상안으로 국회 정상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를 향해 대한민국의 단결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루빨리 임시국회를 열어 대한민국 국회 이름으로 일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해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최근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과 연립여당 공명당이 과반의 의석수를 확보해 대(對)한국 강경기조를 이어갈 것을 언급하며 “이럴 때일수록 위기 극복을 위해 국론을 하나로 모으고 정파를 떠나 하나 된 목소리를 내는 게 매우 중요하다. 6월 임시국회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현안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여야 모두 상대방을 자극하는 강경 발언을 자제하자”며 “예결위가 정부 추경안 심의를 중단했다.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위한 수정 추경안 제출이 미뤄지는 게 이유지만 정부여당이 강경발언으로 야당을 자극한 것도 한몫한 게 주지의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여당과 생각이 다르다고 친일로 매도하는 건 위험한 이분법이다. 한국당이 하자고 할 때까지 추경을 미루겠다고 한 발언도 무책임하다”며 “민주당은 야당 자극에 몰두하지 말고 야당이 납득할 새로운 협상안으로 국회 정상화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야가 대립하는 추경안 심사는 예결위 심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잠시 유보하고 일본 수출 규제 철회 결의안과 민생법안 처리 위한 임시국회부터 소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