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8개월 남았다. 공천 심사날을 기준으로 하면 6개월 정도다. 현재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내년 총선은 패스트트랙에 태운 선거제와 상관없이 여당이 현재 의석수 128석 이상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반면 한국당은 110석을 유지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카드가 막강한 쪽은 집권 여당이다. 신북풍부터 친일 프레임에다 박근혜 석방카드까지 호재가 부지기수다. 신북풍의 경우 역대 선거에서 우파가 한반도 긴장감을 높여 자기 세력을 결집시키기 위해 활용했다. 하지만 현재 좌파 진영에서는 거꾸로 평화를 내세워 선거에서 우호적으로 활용할 공산이 높다.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올 연말 내지 연초에 서울답방이 이뤄지고 양국 간 극적인 합의문이 탄생해 한반도에 평화무드가 고조될 경우 총선은 해보나 마나다. 또한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시작된 친일 반일 프레임 역시 보수 우파에 유리한 정국이 아니다.

좌파 진영에서는 나경원 원내대표를 나베’(나경원+아베총리 합성어)로 부르면서 친일 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경우 일본에 대해 묻지마식감정을 갖고 있는 현실에서 친일 프레임에 덧씌워진 한국당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박근혜 석방 카드는 총선 전에 이뤄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한국당에서는 선거가 여당에게 불리하게 흘러갈 경우 기획사면을 우려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사면될 경우 보수 분열이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반면 한국당 등 우파 진영은 내년 총선에서 정권 심판론을 내세울 수 있다. 역대 선거에서 집권 중반기에 치러진 선거는 여당의 무덤으로 불릴 정도로 집권 세력에 불리한 선거였다. 현 정부가 임기 전반기를 적폐청산과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올인했다는 점에서 가시적인 결과물이 없을 경우 심판론이 일 수 있다.

민생경제가 악화된다면 역시 여당에게 악재다. 경제가 나빠져 IMF에 준하는 상황이 올 경우 집권 여당은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친일 프레임이 여당에게 양날의 검인 이유다. 일본과 경제 전쟁이 오랫동안 진행된다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한국당에서 준비하는 회심의 카드는 바로 인적 청산이다. 민주당의 현재 공천룰은 정치 신인보다 현역에게 유리하다는 평이다. 이로 인해 물갈이 폭이 낮을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한국당의 경우 당을 궤멸 수준에 이르게 한 박근혜 탄핵과 계파 정치를 해 온 인사들에 대한 대규모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선진화법에 고발된 현역 의원들만도 57명에 이른다. 이와 상관없이 선거법과 뇌물수수로 재판받는 현역 의원도 7~8명이다.

정량평가를 해 보면 한국당이 해볼 만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성평가를 해 보면 여전히 민주당보다 한국당이 위기 요소가 많다. 우선 야당의 대규모 인적청산은 집단탈당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보수의 분열이다.

경제는 이미 국민들 몸에 체화돼 있다.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당지지도, 대통령 국정수행지지도, 차기 대권 후보 지지도에 경제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반영된다. 한국당은 30% 박스권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외환위기 정도가 아닌 이상 경제를 내세워 총선에서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든 이유다.

정권 심판론 역시 한국당이 내세울 만한 카드일지는 스스로 반문해 봐야 한다. 추경에 반대하고 막말 정치로 낙인찍인 정당이다. 현재로선 민주당이 선거에 앞서 있는 게 현실이다. 또한 한국당의 미래가 여전히 암울하다는 것 역시 현실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