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정권 유착기업에 거액 특혜대출 거액 커미션 의혹도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검찰이 신한카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면서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은 얼마 전 신한은행의 이른바 ‘남산3억원 사건’의 실체를 제대로 규명하지 못하고 변죽만 울려 체면을 구긴 바 있다. 이에 검찰이 신한금융지주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신한은행의 전·현직 임원들에 대해 재수사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 임원이 채용비리 뿐만 아니라 ‘인사청탁’ ‘특혜대출’과 같은 다른 비리에 연루됐는지 여부를 살피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검찰이 ‘남산3억원’ 수사의 연장선상에서 신한은행 뿐만 아니라 신한금융지주와 관련된 다른 비리 의혹도 수사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수사력 보강

검찰은 ‘남산 3억원’ 수사와 신한은행 채용비리 수사에서 수사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핵심 피의자들이 묵비권을 행사하며 진술을 거부하자 그대로 주저앉고 만 것이다. 

‘남산 3억원 사건’과 관련해 위증한 혐의로 약식기소된 당시 신한금융 실무진들에게 지난 15일 재판에서 법원이 벌금형을 명령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6단독 조아라 판사는 지난 15일 위증 혐의로 약식기소된 서모씨 등 3명에게 각 700만~1000만원 약식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약식명령은 재판 없이 벌금·과태료 등 처분을 하는 절차다. ‘남산 3억원 사건’의 크기와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할 때 관련자들이 솜방망이 처벌만 받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심지어 이 사건의 핵심인물 중 한명으로 거론됐던 위성호 전 신한은행장은 검찰의 ‘남산 3억원’ 사건 수사결과 무혐의 처분을 받고 재기를 추진하고 있다. 그가 내년 초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놓고 조용병 회장과 경쟁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위 전 행장은 신한금융 측이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 당선 축하금 3억원을 전달한 것에 대해 위증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하지만 전날 검찰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검찰은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에 대해서도 끝내 여러 의혹을 밝히지 못하고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다.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과 관련, 이명박 정부 때부터 정권핵심 인사들이 연루된 신행은행자금 비리 의혹이 적지 않게 제기됐다. ‘남산 3억원 사건’은 말하자면 신한비리의혹 수사의 시작점이었지만 출발점에서부터 검찰이 파고들기에 실패하면서 앞으로의 신한 비리 수사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없지 않다. 

이에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신한 비리 수사에 대한 수사력을 보강해 신한금융지주에 대한 여러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를 본격화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비리로 얼룩진 신한금융지주 

사정기관 소식에 정통한 한 인사에 따르면 검찰과 경찰 등은 최근 신한금융지주와 자회사들의 여러 비리 첩보를 입수하고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사정당국이 들여다보고 있는 비리 의혹 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신한금융지주 내 채용비리제보와 더불어 고위임원들의 인사청탁과 관련된 의혹이다. 

이에 검찰의 신한카드 채용비리 수사가 신한금융지주와 자회사들의 인사비리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지난 신한은행 채용비리 수사에서 신한금융지주 인사청탁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신한관계자로부터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진술의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작업은 쉽지 않은 게 사실이지만 추가진술과 더불어 구체적인 정황이 확보되면 본격적인 수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 주변에서 “신한은행의 고위임원 K씨와 B씨 등이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인사청탁을 했다는 첩보가 사정당국에 흘러들어갔다”는 말이 무성하다.  

또 이 인사는 “신한금융지주 회장선출 때마다 임원들의 줄서기와 내 식구 챙기기 등이 치열하다. 임원들이 신한금융지주 회장라인에 인사청탁을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인사는 “검찰이 임원들의 인사청탁비리와 관련해 내부자의 제보를 받았을 가능성이 커보인다”며 “신한금융 내부적으로는 이미 ‘언젠가 크게 터질 문제’라는 인식이 존재해 왔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일본신한은행 원로 관계자가 국내 신한금융지주의 여러 문제와 관련해 사정기관에 고발하려 한 사실도 최근 드러났다. 

뉴스블리치팀이 최근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일본신한은행 관계자로 국내 신한금융지주에 파견돼 신한금융지주의 내부문제를 조사한 일본인 D씨가 2016년과 2017년에 검찰조사 등을 요청하려한 것으로 밝혀졌다. 

D씨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의 인사청탁 문제와 더불어 수상한 자금운용 등 여러 문제를 적발해 이를 사정당국에 고발조치하려 했으나 국내 상황과 신중론으로 고발이 보류됐다는 것이다. 

한편 검찰은 ‘신한은행 MB 당선축하금 의혹’ 재수사를 야심차게 추진했지만 ‘수령자’는 끝내 밝히지 못하면서 비판세례를 받았다. 당선축하금 전달을 지시한 정황을 포착하고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강도 높게 조사하고도 ‘혐의없음’ 처분을 내리며 망신을 자초했다. 

검찰은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비서실장 등이 3억 원을 남산으로 가져가 한 승용차 트렁크에 실어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수령자’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수사력의 한계를 드러낸 바 있다.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김진영기자 tavarish@hanmail.net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