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이·친박계 등 야권 인사 전 정권 문화사업 비리 연루 의혹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검찰 수장이 임명되면서 향후 검찰 행보에 정관재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59·23기) 차기 검찰총장이 전 정권 비리와 관련 강도 높은 수사를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미 내부적으로 신임총장 취임 이후 적폐수사를 위한 내부조직 개편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적폐수사 장기화로 검찰의 피로도가 극심하고 국민적으로도 재계 등에 대한 고강도 사정을 두고 우려감이 높아지어 과거사청산 개념의 수사보다는 현재진행형 비리 수사에 주력할 것”이라고 관측한다. 

검찰의 한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 마무리할지 내부적으로 다각도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삼성 수사는 곁가지가 많고 이재용이라는 핵심인물에 대한 수사여부가 아직 불투명한 상태이기 마무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재계에서는 ‘윤석열 호’가 대규모 기업담합 등 공정거래법 관련 사건을 주목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기업수사 장기화에 대한 냉소적 여론으로 검찰의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기업수사보다는 정치권 비리 수사로 방향을 돌릴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적폐 청산에 대한 의지를 여전히 굽히지 않고 있어 검찰이 전 정권 비리 수사를 강도 높게 추진할 것이라는 예상에 무게가 실린다. 
검찰 주변에서 향후 ‘윤석열 호’가 친이·친박계 등 야권을 집중 수사할 것이라는 사정기관 소식통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아직 검찰이 손대지 않은 전 정권 비리 의혹 수사가 남아 있는 만큼 ‘적폐청산’ 작업을 위해 가속페달을 밟을 것이라는 말이 적지 않게 들린다. 

사정기관 동행에 밝은 한 소식통은 “버닝썬 사건 이후 YG-양현석 대표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전 정권 때 추진됐던 각종 문화사업과 그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 될 것이라는 소리가 검찰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며 “YG-양현석 수사가 정치권으로 확대돼 전 정권 문화사업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검찰은 표적수사 논란을 피하기 위해 총선 전 정치권에 대한 수사를 전반적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라며 “주자들의 총선 준비가 10월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검찰의 정치권 사정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탐사보도팀 뉴스블리치 김재현 기자 mcyu714@gmail.com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