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건모 바른미래당 서울시 노원을 지역위원장이 유승민 의원에 대한 윤리위반행위신고서를 제출하는 모습. [뉴시스]
양건모 바른미래당 서울시 노원을 지역위원장이 유승민 의원에 대한 윤리위반행위신고서를 제출하는 모습.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손학규 대표를 두둔하는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들은 지난 26일 “혁신위원회에 외압을 행사한 의혹을 진상조사하고 징계해야 한다”며 유승민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제소 조치했다. 혁신위원들이 손 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한 데 대한 맞수다. 

양건모 바른미래당 서울시 노원을 지역위원장은 이날 뉴시스와의 유선 인터뷰에서 “백종주(안양동안갑)·최용수(충주) 지역위원장과 함께 유 의원에 대한 윤리위반행위 신고서를 제출했다”면서 “유 의원이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을 만나 손학규 대표 퇴진을 종용했다는 주장에 대해 윤리위가 진상조사하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임재훈 사무총장은 “유 의원이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에게 손 대표 퇴진안을 혁신위에 상정해달라 요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또 조용술 전 혁신위원이 바른정당계 이혜훈 의원이 지난 9일 국회 정보위원장실로 불러 한국당과 통합 문제에 대해 언급하며 외압을 행사했다고 주장한 내용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이들은 신고서에서 “강압적으로 혁신위 안건의 우선순위로 손 대표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 안건을 정했다면 혁신위의 독립성을 크게 훼손한 것이자 오염시킨 사건”이라며 “유 의원은 주 혁신위원장을 만났다고 스스로 밝혔는데 ‘손 대표 퇴진’이란 말을 했든 하지 않았든 한 계파 대표가 위원장을 만난 것 자체가 혁신위 독립성을 크게 훼손하는 일”이라고 적시했다.

이들은 “바른미래당이 계파로 분열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해서도 안 될 행동이었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며 윤리위가 징계 사항에 대한 사실 유무를 직접 조사하거나 조사를 명할 수 있는 규정에 따라 조사 및 징계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재신임을 다루는 혁신안을 놓고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서로 날을 세우고 있다. 바른미래당 혁신위원들은 지난 24일 “혁신위 의결사항을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논의·의결할 것을 요청했지만 이를 거부하며 의도적으로 혁신위 업무를 방해했다”며 손 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