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오찬에 앞서 참석자들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해외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오찬에 앞서 참석자들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다음주 중으로 차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 달 넘게 자리를 비워뒀던 기획재정부 1차관에는 차영환(55세·행시 32회) 국무조정실 제2차장이 내정된 것으로, 산림청장 등은 신규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각에서는 다음 달 8일 전후로 8곳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될 수 있다고 바라봤다. 이 규모대로라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인선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8월에도 장관급 인사 교체에 앞서 차관급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청문 절차가 필요 없는 차관급 인사의 경우 후임자를 정해지는 대로 빠르게 임명해 정책 실행력을 향상시키겠단 취지에서다.

여권 관계자는 지난 30일 뉴시스와의 유선 인터뷰에서 “차관급 인사를 조만간 할 예정이라고 들었다”며 “청문회가 필요 없기 때문에 개각과 관련성이 없는 부처에 대해선 별도로 인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5일께 이 같은 차관급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농후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영환 현 국무조정실 제2차장이 기획재정부 1차관으로 이동할 방침이며, 이외에도 산림청장 등이 인사 대상에 속한다고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문 대통령은 내주 후반인 다음 달 8일 전후로 해 문재인 정부 원년 멤버 장관들이 있는 부처들을 중심으로 개각을 단행할 방침이다.

당초 청와대는 이달 말 인사 문제를 처리하겠단 생각에서 후보자 인사 검증에 가속도를 붙였다. 그러나 후임자 물색과 인사 검증 과정에서 시간이 다소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지난 26일 민정수석 비서관 자리에서 물러나 법무장관으로 기용된다는 이야기가 오가는 조국 전 수석의 인사 검증도 하나의 변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에서 ‘셀프 검증’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검증 시간을 두기 위한 것이란 풀이다.

청와대는 내주 안으로 개각을 발표한 뒤, 이달 말 전까지 해당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해 달라고 당에 요청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만큼 최대한 8월 안에 모든 청문 절차를 일단락하겠단 판단에서다.

개각 규모는 8개 부처 정도가 거론된다. 

우선 내년 총선 출마 의지를 밝힌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과 아울러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교체가 확실시 됐다. 여기에 공석인 공정거래위원장 인사까지 포함하면 8곳에 이른다.

총선 출마 예정인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장관은 현안 해결을 위해 유임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장관에는 조국 전 수석이, 복지부 장관에는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유력 인물로 거론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장에는 기업 지배구조 전문가인 조성욱 서울대 경영대 교수와 김오수 법무부 차관 등이 하마평이 오간다.

금융위원장에는 참여정부 때 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던 이동걸 산업은행장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등이 후임자로 거론된다. 일각에서는 윤종원 전 경제수석이 금융위원장으로 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는 김태유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대학원 명예교수 등 학자 출신 인물이 거명된다. 농식품부 장관 후임으로는 김현수 전 농식품부 차관이 물망에 올랐다. 방통위원장 후보군에는 한상혁 법무법인 정세 대표 변호사, 표완수 시사인 대표 등이 언급된다. 

다만 이 중에 적합한 후임자를 찾지 못한다면, 일부 유임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일부 부처에 후임자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사람으로 구해야 하지만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