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자카르타 K-푸드 페어 개최

2019 자카르타 K-Food Fair [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9 자카르타 K-Food Fair [제공: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우리나라 전통 음료 ‘오미자’가 첫 수출 길에 오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25일부터 4일간 인도네시아에서 ‘2019 자카르타 K-Food Fair’ 행사를 개최했다. 이를 통해 총 2235만 달러(약 260억 원)의 수출상담과 918만 달러(약 108억 원)의 현장수출계약 및 MOU를 체결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는 경제력 있는 중산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건강과 웰빙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건강식품들이 각광받고 있으며, 음료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첨가물이나 기능성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T는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오미자음료와 나주 배즙과 같은 천연음료, 비타500과 같은 기능성 음료가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끌어 약 30억 원의 수출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첫 수출 길에 오르게 된 문경오미자밸리(영)의 박종락 대표는 “지난 8년 동안 아세안시장 진출을 위해 세밀한 조사와 현지 입맛에 맞는 오미자음료를 연구개발했다"며 "그 결과 이번 행사에서 첫 수출계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전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이번 자카르타 페어는 K-Food Fair 행사가 시작된 2013년 이래 가장 많은 수출상담과 최대 수출계약을 달성했다”며 “까다로운 현지 할랄인증 획득과 수출통관컨설팅 등 실질적인 수출업체 지원으로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인 인도네시아 진출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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