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우정사업본부 등 5개 기관과 드론배송 업무협약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우정사업본부, 충청남도, 전라남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오늘(3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역밀착형 주소기반 드론운영은 구호물품 등 공공서비스 수령 애로, 생활용품 구입 및 우편배달에 장시간 소요되는 등 배송인프라가 미흡한 지역(농촌, 어촌, 산촌)에 도로명주소 기반의 배달점 설치 등 드론배송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협약식에 따라 추진 중인 드론활용 배송실증사업과 연계해, 행정안전부가 사람과 시스템 간에 소통할 수 있는 주소기반의 드론배달점을 설치하고 실제 운용을 통해 공공시장 창출의 첫 걸음을 디뎠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행안부는 올해부터 4년간 전국의 도서·오지에 10곳의 드론 기지를 구축하고 드론운영 통합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드론 기지는 반경 10㎞ 이내에 배달점 10∼20개를 하나의 거점으로 하고, 2∼5개의 거점을 모아 하나의 기지로 한다. 기지에는 드론운영 및 관제시스템이 설치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물류인프라가 취약한 도서·오지에도 소외받지 않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고, 공공수요에 기반한 드론산업의 발전이 포용적 혁신국가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